[교정칼럼] 중장년 교정, 내 나이가 어때서?
상태바
[교정칼럼] 중장년 교정, 내 나이가 어때서?
  • 최낙천 원장(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 승인 2020.11.1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종로 고운미소치과 원장 최낙천입니다.


2020년 현재 통계청에서는 <2020 인구주택 총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민감한 질문이 많아 조사를 받는 시민들이 불만을 가진다는 최근의 뉴스도 있었지만, 매 5년마다 실시하는 인구주택 총조사는 향후 국가의 주요정책 수립과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이는 통계조사로서 중요하며, 이러한 인구주택의 변화는 저희 치과계를 비롯한 전체 의료계의 미래 전략수립 시에도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5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노령화지수(0-14세에 대한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는 95.1%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2017년 105.1%로 고령인구가 유소년 인구를 넘어 섰고, 2020년 현재는 129.0%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인구구조를 보면 4,50대 인구가 가장 많으며, 유소년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형적인 항아리형 인구 피라미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화추세가 지속된다면 역피라미드 형태의 인구분포를 가지는 초고령화 사회로 머지않아 진입하게 될 것 입니다.
 


이렇듯, 대한민국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듦에 따라 중장년의 치과 치료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복하고 보철하는 전통적 중장년 치과 치료를 넘어선 예방적, 심미적 치료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일반적인 대상은 청소년들과 2, 30대 성인들이었으나 점차 교정치료에 관심을 가지는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교정치료 기간과 장치부착에 대한 거부감, 상대적으로 높은 교정 비용, 또한 잇몸 건강과 기존 보철물 교체에 대한 우려로 쉽게 교정치료를 선택하지 못하는 중장년 환자들이 많습니다. 전체교정의 이러한 장애 요소들을 극복하고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편안한 앞니교정(육전치교정)을 통해 가지런한 앞니를 얻음으로써 중장년 환자들이 심미적, 기능적으로 건강한 미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장년의 교정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구강내 상태에 대한 고려사항
- 잇몸에 대한 고려: 중장년의 교정치료 시에는 잇몸 상태에 대한 면밀한 검사와 치료, 구강위생 관리 교육이 필요하며, 잇몸뼈 소실로 인하여 교정치료 시 저항 중심이 치근 쪽에 위치하므로 교정력을 가할 때 경사 이동이 되기 쉽습니다. 생역학을 고려한 지속적이고 약한 교정력을 부여하여야 성공적인 치아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정치료 후 앞니들을 잡아주는 고정성 유지장치는 중장년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치아동요도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 보철물과 임플란트에 대한 고려: 중장년들은 특히 어금니 부위에 보철물과 임플란트가 많음으로 전체교정 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치부를 고정하여 기존의 교합을 유지하고 앞니만 이동시키는 앞니교정(육전치교정)을 통해 보철물 교체의 가능성은 낮출 수 있습니다.

구강외 상태에 대한 고려사항
중장년에서는 입술 주변 근육의 탄력과 피부의 질감이 변화되며, 스마일시 위 앞니 노출량이 감소합니다. 그러므로 노화에 따른 앞니 노출량과 스마일 라인을 고려하여 교정치료를 진행하여야 하며, 발치교정으로 인한 과도한 치아의 이동과 입술 위치 변화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사회경제적 고려사항
가지런한 앞니와 자신 있는 미소는 중장년의 사회심리적 자존감 회복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치과 경영의 입장에서도 늘어나는 중장년의 심미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는 점과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이후 추가적인 치료로 이어짐으로써 수익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 앞니교정(육전치교정)의 몇 가지 케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니교정(육전치교정)은 6개의 앞니를 집중적으로 6개월 안에 건강하고 아름답게 배열하는 교정방법으로 적합한 경우를 잘 선별하여 사용한다면 전체교정이 부담스러운 경우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중장년층에게 더욱 매력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