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치위생교육의 임상현장실습 표준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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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치위생교육의 임상현장실습 표준 운영방안
  • 신선정 교수(강릉원주대 치위생학과 교수)
  • 승인 2020.12.09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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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정 교수
치과위생사는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구강병 예방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으로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중 임상현장실습 교과목은 임상 치과위생사의 역량 함양을 위한 과정으로 큰 영역으로 운영되고 있다. 임상현장실습은 모든 교과목의 통합체로 학생이 습득한 지식을 보강 통합하여 지식, 기술, 태도면에서 실제적인 업무 경험을 통해 임상 치과위생사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도록 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이자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또한 치위생학 및 치의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를 직접 접하는 교육과정으로 치과위생사의 역할 및 인식 학습에 대한 이해력 증진, 의료팀 간의 협조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직업에 대한 흥미와 자부심,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1).
 
학생들은 임상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해 치과위생사의 임상적 역할에 대한 실질적 학습과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며,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 정체성이 높아지며, 전문직 정체성은 치과위생사의 직업 만족도, 업무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2). 그러나 임상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만족도 결과에 의하면, 임상현장실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임상현장실습 내용에 있어서 단순한 협조업무나 관찰에 국한되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특히 임상현장실습 만족도의 세부 항목 중에서는 임상현장실습 내용과 평가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평가되고 있어 임상현장실습 표준화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3).

임상현장실습을 통해 전문가로서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실습기관과 학교와의 지속적인 협조관계가 요구되며3), 임상현장실습의 성과는 이러한 협조관계를 통해 임상현장실습 교육과정에서 달성할 임상현장실습 내용과 평가방법을 얼마나 뒷받침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4). 임상현장실습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인 학교와 임상현장실습 기관의 의사소통 뿐 아니라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은 임상현장실습의 학습목표(성과목표)를 구체화 하고, 임상현장실습 내용, 평가항목, 관찰주안점, 운영체계 등에 대한 표준 매뉴얼의 개발과 적용이 시급하다. 임상 치과위생사는 임상현장에서의 업무 외 후배 치과위생사의 임상현장실습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부여받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임상현장실습 교육자의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소명과 윤리의식은 임상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주므로 임상 치과위생사에게 임상현장실습 교육자로서의 역할 부여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종합병원∙대학병원 외에 치과병∙의원까지 확대되어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4~6주간의 임상현장실습을 수행하고 있어 임상 치과위생사의 많은 수는 임상현장실습 지도자로서의 역할이 부여되고 있다. 그러나 임상현장실습 학습목표와 평가체계는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준으로 진행되어 한 기관에 여러 대학의 학생들이 실습이 수행될 경우, 다른 형태의 실습 운영이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과중된 업무 수행으로 실습지도가 효과적이지 못하다.

필자는 2016년 한국치위생과학회 연구과제인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표준화 연구5)를 수행하고 이를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2017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연구과제로 임상현장실습 내용 및 활동에 대한 분석과 평가방법 등 운영체계에 대한 검토하여 대학병원 수준과 치과병․의원 수준의 세분화된 평가지침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역량 수준 달성을 위한 임상현장실습의 학습목표(성과목표) 및 임상현장실습 내용, 평가항목, 관찰주안점, 운영체계의 표준 매뉴얼 개발하였다.

이에 수행한 연구과제를 중심으로 치위생교육에서의 임상현장실습의 표준화 방안을 공유하고, 임상현장실습 위탁교육기관인을 중심으로 임상현장실습 교육의 질관리와 표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이를 제안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는 임상현장실습 교육의 체계화를 위해서는 기관별, 학교별 제시되는 임상현장실습 실습운영 지침과 평가기준의 표준화(개발된 매뉴얼 활용)가 필요하며, 임상현장실습 참여 기관 교육자들의 동기부여와 관련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내 임상현장실습 교육자를 위한 교육과정(보수교육 등)을 마련하거나 임상현장실습 지도자 및 실습기간 인증제 방안이 고려될 수 있다.
 
※ 참고문헌
1) 박일순, 이선희: 치과위생사 업무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7: 295-302, 2007.
2) 이선미, 김수화: 임상실습이 치위생 전공학생의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11: 189-196, 2011.
3) 성미경, 허남숙, 강현경, 이정화: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과진료기관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조사연구. 마산대학논문집 25: 217-233, 2005.
4) 배수명, 신선정, 마득상 외: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활동내용 및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치위생(학)교수협의회 연구보고서, 2013. 
5) 신선정, 김미정, 신명숙, 양진영, 유지수: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표준화 방안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 연구보고서,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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