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가입 제도는 협회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
상태바
“선가입 제도는 협회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1.02.2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0차 정기총회 우수협조대학 대구보건대 치위생과 최성미 학과장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제40차 정기총회의 우수협조대학 대상학교로 대구보건대와 마산대가 선정되었다. 2개 학교는 우수한 국가고시 합격률을 바탕으로 협회 선가입 제도를 적극 활용한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 중 대구보건대 치위생과 최성미 학과장에게 비전과 교육 철학 등 높은 평가를 받는 비결을 물었다. <편집자 주>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대구보건대 치위생과 학생들
Q. 협회 선가입제도 우수 협조 대학으로 선정되셨습니다. 선가입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장점을 꼽아주신다면
 
치위생교육기관에서 미래의 치과위생사를 위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는데 감사패까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가입제도는 졸업 전 협회를 알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재학시절 협회가입의 필요성과 협회의 활동사항 등을 알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치과위생사의 위상을 높이고, 권익향상에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선가입제도를 통해 가입비 감면이라는 장점도 있지만, 취업 전에 협회라는 공동체에 먼저 가입함으로써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것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학생들에게 선가입 제도에 대해 어떤 식으로 설명을 하셨는지, 주안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지도교수를 통해 협회가입의 필요성과 협회의 활동사항 등을 소개하고 가입을 독려합니다. 또한 3학년 의료법규 수업시간에 치과위생사로서 권리와 의무를 강조하면서 면허신고를 통해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협회 당연 가입을 자연스럽게 홍보합니다. 무엇보다 협회가입을 통해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면서 혼자가 아니라 협회라는 큰 울타리를 통해 공동체의 일원으로 책임과 의무도 다하면서 누리는 혜택과 권리도 강조합니다.   
 
Q. 대구보건대 치위생과의 교육 목표나 방향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보건의료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행복 가치 실현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구강보건 증진을 선도하기 위해 치과위생사로서 건전한 윤리의식과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 국제적 감각과 역량을 갖추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통섭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의사소통과 협업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국가고시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 국가고시를 준비한 비결이 있다면? 더불어 대구보건대 치위생과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하나만 꼽아주신다면?
 
‘명품 대구보건대학교’라는 이름에 걸맞게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최첨단 교육환경과 우수한 교수진, 8만여 동문이 보내는 응원으로 지금까지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뿐만 아니라 취업률도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가고시를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도 필요하지만, 평소 교육과정에서 직무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면 치과위생사로서 최소한의 역량을 평가하는 국가시험도 자연스럽게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가고시 합격을 위해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국가고시 특강 및 모의고사, 하위권 학생을 위한 튜터-튜티를 활용한 국시스터디, 실기 튜터링 등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Q.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격려나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치과위생사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현장 기술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으로 여러분은 최고의 직업을 선택하신 것입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 치과의료 현장에서 항상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가슴과 냉철한 이성, 그리고 전문적 기술을 가진 치과위생사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Q. 해당 사업과 관련 회원에게 하고 싶은 코멘트나 각오
선가입제도는 신입 치과위생사에게 협회를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입학자원의 감소로 대학이 위기에 처해있고,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시기이지만 우리 치과위생사의 미래와 위상을 높이기 위해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힘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