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와 치위생과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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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와 치위생과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위원회
  • 승인 2021.05.24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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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 세계적인 흐름의 대세는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변화이며 정치, 경제, 문화, 의료 등 많은 영역에서 이러한 변화를 시대적 요구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치과 의료서비스에도 적용되어 임상에서 다양한 장비가 구동되고 있고, 기기의 관리 및 장비 운용에 대한 교육수요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치과계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에 맞추어 치과위생사도 준비되어야 하며, 학생을 위한 대학교육 시기부터 다양한 경험과 관련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런 시점에 시의적절하게 발표된 논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한국치위생학회지 2020년 5호지에 게재된 논문으로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김선영 교수의 논문이며 제목은 “치과위생사와 치위생과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로 그중 일부 내용을 발췌하였다.
 
연구배경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치과위생사들과 예비치과위생사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확인하여 변화에 대한 교육과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이 요구되었으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예비치과위생사인 치위생과 학생들과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에 동일한 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여 피교육자가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00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 승인(1041484-202025-HR-001-12)을 받은 후, 광주 · 전남 지역의 치과 병‧의원에 근무하고 있는 임상 경력 1년 이상의 치과위생사와 3년제 대학 2, 3학년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자료를 2020년 6월 24일부터 2020년 9월17일까지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인지 1문항, 4차 산업혁명의 영향력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육요구도는 교육의 필요성, 교육 경험유무, 필요 역량, 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 교육기관 선택 기준, 희망교육형태, 희망교육시간, 교육지출비용에 관한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 및 영향력 인지정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 및 영향력 인지정도는 치위생과 학생과 치과위생사 모두 3.20점으로 두 집단의 평균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인지는 치과위생사가 2.49점, 4차 산업혁명의 보건의료계의 영향인지는 치위생과 학생이 3.21점, 4차 산업혁명의 치과위생사 미래에 대한 영향인지는 치과위생사 3.20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인지를 제외하고는 유의한 차이는 있었다(p<0.05)<Table 1>.
 
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 및 영향력 인지정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교육요구도에서 필요성 부분은 ‘필요하다’가 치위생과 학생 90.4%, 치과위생사 80.3%로, 교육동기에서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치위생과 학생 68.7%, 치과위생사 73.0%로, 교육선정 기준은 ‘교육프로그램의 질’ 부분이 치위생과 학생 41.7%, 치과위생사 20.0%로, 희망 교육형태에서 치위생과 학생들은 대학과 전문훈련기관 33.9%, 치과위생사는 전문훈련기관 38.5%로, 희망 교육시간대에서 치위생과 학생은 평일 오후 43.5%, 치과위생사는 평일 저녁 47.5%로 희망 교육비용에서 치위생과 학생은 무료 69.6%, 치과위생사는 10만 원 미만이 47.5%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그러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교육경험은 치과위생사 94.8%, 치과위생사는 97.5%로 ‘경험이 없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Table 2>.
 
이상의 결과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 및 영향력 인지정도와 교육요구도에서 필요성 인지정도는 높음에도 불구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교육경험은 두 집단 모두 거의 없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두 집단에 대한 교육요구도의 유의한 차이를 파악하여 시대요구적인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내용의 임상실무에 직접 관련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집단별 교육요구도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 요약문은 2020년 5호에 실린 “치과위생사와 치위생과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 논문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임미희 학술위원이 요약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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