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치위협보 선정 10대 뉴스
상태바
2016 치위협보 선정 10대 뉴스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6.12.1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병신년(丙申年)이 저물고, 2017년 정유년(丁酉年)이 밝아오고 있다. 올 한 해도 치과계에는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뉴스를 장식했다.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의료법 개정 필요성이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공론화되기 시작했고, 치과의사의 미용 목적 보톡스 시술과 프락셀 레이저 시술을 허용한 대법원 판결이 큰 이슈가 됐다. 본지에서는 올해를 결산하는 10대 뉴스를 선정, 되짚어봤다. <편집자 주>

 

1.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적극적 공론화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 문경숙 집행부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온 ‘치과위생사 의료인화’가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문경숙 회장은 총선을 앞둔 3월 10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과 만난 자리에서 치과위생사의 법적 업무 보장을 위한 의료법 개정 필요성을 역설한 데 이어, 20대 국회 개원에 발맞춰 6월 15일 보건의료단체 최초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전격 방문해 치위생계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눈에 띄지 않는 조용한 행보 속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잇따라 면담하며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한 결과, 공개 석상인 치위협 종합학술대회 개회식에서 4선 중진의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국회의원들의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지지 발언을 끌어냈다.

특히, 12월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제세 의원 주최, 치위협 주관의 정책토론회를 갖고 ‘치과위생사 의료인화에 관한 의료법 개정’을 국회에서 공론화했다.

 

2. 스위스 ISDH, 한국서 80여명 참가

세계치과위생사연맹 주최, 스위스치과위생사협회 주관의 제20회 국제치위생심포지엄(ISDH)이 지난 6월 23~25일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가운데, 치위협과 시도치과위생사회 임원진, 치위생(학)과 교수, 임상가 등 80여 명이 참가해 스위스를 방문한 각국 대표단과 치과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2019 한국 ISDH’ 알리기에 총력을 펼쳤다. 특히 2019 ISDH 홍보 부스는 홍보동영상 시연, 기념품 배포, 대면 홍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국 참가자들에게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고, 관심과 이해를 확대하기에 충분했다. 한복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도 찍는 ‘한복 체험행사’는 행사 기간, 외국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자아내며 인기를 누렸다.

치위협 문경숙 회장과 강부월 부회장 등 한국 대표단은 6월 19일 대표단 회의를 시작으로 2019 ISDH와 한국 치위생계 홍보를 위한 강행군을 펼쳤다.

이 밖에도 이가영·천세희·손정희·배수명·김남희 등 한국 치과위생사 5인이 자유연제 발표자로 선정, 연구논문 발표를 통해 한국 치위생의 발전상을 세계에 알렸다.

 

3. 첫 법정기념일로 치러진 ‘구강보건의 날’

 

첫 법정기념일로 치러진 ‘제71회 구강보건의 날’은 치과계 유관단체들이 합심해 홍보캠페인, 진료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구강보건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치과계 목소리를 널리 알렸다.

치위협을 비롯한 치과계 단체는 6월 9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홍보캠페인, 구강검진 등을 전개했다. 동시에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어르신 250여 명을 대상으로 치과진료 봉사를 진행했다.

 

4. 치과위생사 출신 보건소장 탄생

 

치과위생사 출신의 보건소장이 탄생해 치과위생사들의 공직 인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김순복 담양군보건소장은 1992년 담양군보건소 지방의료기술서기(8급)로 임용됐으며, 2009년 지방의료기술주사(6급)로 승진해 구강보건사업 뿐만 아니라 식품 위생, 가족관계, 여성정책 등 보건소의 사업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했다. 올해 지방의료기술사무관(5급)으로 승진이 확정돼 7월 보건소장으로 취임하게 됐다.

 

5. 국내서 첫 치위생학 박사 3명 배출

 

2월 19일 부산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치위생학 전공) 고효진·김예황·조문미 치과위생사가 최초의 치위생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번 ‘치위생학 박사’ 타이틀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초다.

이들은 ‘요양보호시설 치매 노인의 구강 병원성 미생물 분석’(고효진·지도교수 김혜진)과 ‘여성의 폐경 경험여부가 대사증후군과 치주질환에 미치는 영향’(김예황·지도교수 이정화), ‘치과위생사가 경험하는 무례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감정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조문미·지도교수 이정화)로 논문심사를 통과했다.

 

6. 치위생학교육평가원 설립 추진위 재가동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이하 치위평원) 설립 추진위원회가 재가동에 들어갔다.

치위평원 설립 추진위는 논의를 거쳐 위원장에 강부월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교수를 선임하고, 기존 위원 4명과 교수협의회 추천 등을 거쳐 새롭게 영입한 위원 7명으로 위원회 인선 구성을 완료했다.

이어 2월 17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치위평원 설립을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현재까지 총 9차 회의를 거쳐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내년 초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7. 치과경영관리사 제도 놓고 치위협과 치협 대립

 

치위협과 치협이 각기 다른 의견을 내며 갈등을 빚는 상황이 벌어졌다. 치협이 치과의료기관 보조인력 수급난을 해결하겠다며 ‘치과경영관리사’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내놨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위협은 “치과 구인난의 원인을 찾는 노력도 없이 단지 치과위생사 등 고용이 어렵다는 이유만으로 새로운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라며 치과경영관리사 제도 도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이미 개원가에서 치과위생사 업무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등 선결해야 할 문제가 있지만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한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양 단체는 8월 30일 올해 첫 임원 간담회를 갖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이어갔지만, 치과환경관리사 제도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는 못했다.

 

8. 치과의사 보톡스·프락셀 레이저 합법

 

치과의사의 미용목적 보톡스와 피부 프락셀 레이저 시술에 대해 ‘합법’이라는 판결이 잇따르며, 치과계가 의료계를 상대로 환하게 웃을 수 있었다.

대법원 판결은 치과의사의 보톡스 시술과 안면부 피부 레이저 시술이 면허된 것 이외의 의료행위인지 여부가 쟁점이었다.

대법원은 치과의사의 면허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보고, 보톡스 시술에 이어 안면부 레이저 시술도 면허 범위 내에 속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치과의사협회는 즉각 ‘환영’의 입장을 밝혔고, 의사협회는 강하게 반발했다.

 

9. ‘김영란법’시행…치과계도 조심

 

10월 28일부터 부정청탁금지법인 이른바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사회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치과계도 접대나 청탁 문화가 일단 겉으로는 많이 줄었다. 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조심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치위협은 법 시행 초기 시도치과위생사회와 회원들의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 시도회 및 산하단체, 학회에 정부기관이 제작한 교육자료와 해설집 등을 배부했다. 이어 하반기 연석회의에 앞서 변호사를 강사로 초빙해 관련 내용의 교육을 실시했다.

 

10. 요양시설 치과위생사 촉탁배치 논의 본격화

 

치위협이 노인요양시설 입소 노인의 체계적인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치과위생사 촉탁배치 방안 논의를 본격화했다.

치위협은 4월 6일 ‘노인구강보건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박정란 백석대학교 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현재까지 총 4차 회의를 갖고 당면 현안사항과 개선방향 등을 논의했다.

정부가 요양시설 내 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촉탁의 자격을 기존 의사와 한의사에서 치과의사까지 확대한 만큼 치과위생사 촉탁 배치에도 탄력이 붙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