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임상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치위생(학)과 캡스톤디자인
상태바
치과임상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치위생(학)과 캡스톤디자인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위원회
  • 승인 2021.06.22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료기관 참여 사례 중심
캡스톤(Capstone)은 사전적으로는 건축에서 벽이나 건조물의 꼭대기에 얹힌 건축에서 기둥 등의 구조상에서 가장 정점에 놓여 장식, 상징 등으로 마무리되는 갓돌이나 관석으로 건축에서의 마지막 마무리, 절정, 극치 감동, 동양적 표현으로 화룡점정을 의미한다. 캡스톤 디자인은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고안되었으며, 고학년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제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제작․평가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는 현장실무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현재는 공학 이외의 사회실무, 교육, 보건, 의료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에 적용되고 있다.
 
캡스톤 디자인으로 운영하는 교과목은 팀 중심의 프로젝트 방식으로 협업을 기본적으로 하며, 다루는 문제는 실제 현업에서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새로운 전공 관련 이론을 배우는 과정이 아니라 기존에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종합설계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캡스톤 디자인은 추진하는 형태와 과제의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학과 내에서 팀을 구성하는 개별 전공형이 대부분이지만 다학제 및 다양한 학과 간 융합으로 팀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융합 캡스톤 디자인의 사례도 빈번하다.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의 주제 선택 시 산업체의 실제 문제로부터 시작하는 경우와 학생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례에 근거하여 산업체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포함하는 주제를 수행과제로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전국대학연구·산학협력관리자협의회에서 제시한 캡스톤 디자인 표준 운영 절차는 대학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아래의 절차를 참고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산업체 전문가는 대부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치과 의료기관의 치과위생사이며, 필요에 따라서는 치과위생사 이외 직종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이들은 캡스톤 디자인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자문과 해결 과정의 점검 및 최종결과에 대한 평가를 담당하게 된다.
 
 
치과 의료기관의 문제 상황 속 문제의 주체가 되는 사용자 중심의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캡스톤 디자인 과정에 디자인 씽킹을 반영할 수 있다. 디자인 씽킹이란 적극적으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자와 공감하며 그들의 니즈와 동기를 이해하는 과정에 사용자가 겪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초기 실패를 거쳐 지속 가능한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가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의미한다.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기업의 문제해결 사례로는 5,126번의 실패와 수정을 통해 세계적인 디자인 혁신을 가져온 다이슨 무선청소기, 세계적인 의료기회사 GE사 어린이용 MRI, 중학생이 자신의 학교 급식 잔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고 적음의 정도를 표시한 무지개식판 등이 있다. TV 예능프로그램 골목식당은 관찰과 면담을 통한 공감과 핵심문제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안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어 디자인 씽킹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에서 제안하는 저렴한 재료를 이용하여 빠르게 만들어 테스트하고 반복적으로 수정하며 실제 치과임상의 문제해결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때 학생들은 치과임상 산업체 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실제 현장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최종 결과물을 활용한 환자상담 예시
캡스톤 디자인에서 문제를 발굴하는 방법은 산업체로부터의 문제해결을 의뢰받아 시작되는 경우가 있으나 실제 사례는 부족한 편이며, 대부분 학생들의 경험을 통해 자체적으로 문제 발굴 후 관련 문제해결을 희망하는 기관을 매칭하는 방식으로 문제 상황을 선정하고 있다. 학생들의 경험에서 발굴한 문제는 실제 환자 관점의 문제이므로 유사한 문제해결을 희망하는 기관 매칭이 가능하나 치과임상현장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한 학기 동안 32개조의 캡스톤 디자인에 참여한 산업체는 75%가 매우 만족함을 나타냈으며, 처음 참여한 기관이 66%였음에도 불구하고 78%가 재참여 의사를 나타내었다. 캡스톤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 많은 치과임상에서 캡스톤 디자인에 참여하는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

※ 이 요약문은 치위생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에서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블렌디드 캡스톤 디자인(2020) 도서 내용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정영란 학술위원이 요약한 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