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진단검사치의학
상태바
[칼럼] 진단검사치의학
  • 이의석 교수(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치과)
  • 승인 2021.07.2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의석 교수(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치과)
이의석 교수(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치과)
치의학은 주로 치료 방법 혹은 치료 행위와 관련된 술식에 중점을 두어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료에 있어서 예방, 치료 및 수술 방법뿐만 아니라 검사 및 진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진료인의 감각이나 경험에 의존한 진단보다는 객관적인 자료에 의한 진단이 더욱 신뢰를 받을 수 있으며, 진료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양대 구강질환 중의 하나인 치아우식증을 예를 들어보면, 병원마다 진단이 다름으로 인하여, 환자에게는 ‘과연 몇 개의 치아가 우식인자?’, ‘몇 개의 치아를 어떠한 방법으로 치료받아야 하는지?’ 혼란이 생길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진료인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진료를 위하여 정밀한 검사에 의한 정확한 진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각종 검사 기법을 통하여 최신 의학 지식 및 기술을 환자 진료에 접목하여 진료인에게 최선의 진료가 가능하도록, 진단검사의학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학, 맞춤의학, 정밀의학이라고 일컬어지는 진단검사의학의 발전과 기술들을 환자의 진료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치의학 분야에서는 진단검사 기법을 더욱 발전시키고, 검사 결과를 통하여 환자 진료를 위한 최적의 진단 기준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새로운 진단 및 치료 가이드라인을 확립하고, 기존의 검사 방법을 대치할 수 있는 더 좋은 성능의 검사 방법들 및 진단 표지자들을 개발하여, 치의학의 미래를 개척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진단검사치의학은 검사를 통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감별진단을 수립할 뿐만 아니라 질병의 중증도를 평가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학문입니다. 구강검진을 통하여 질병을 발견하고, 예후 판정 및 치료 효과를 추적 관찰할 뿐만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는데 근거가 됩니다. 진단검사의학에서 시행하는 진단검사의 종류로는 혈액검사, 임상미생물검사, 임상화학검사, 면역검사 등이 있으며, 진단유전학, 검사실경영학, 검사정보학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혈액의 각종 성분을 분석하고 소변, 뇌척수액, 체액 등을 검사하며,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 각종 미생물을 분리 동정하여 감염질환을 진단합니다. 혈액은행에서는 각종 검사와 헌혈, 성분헌혈, 혈장교환술을 시행하여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혈액을 공급합니다. 또한 진단유전검사실에서는 각종 유전검사를 시행하여 질병과 관련된 유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의학에서는 진단검사의학의 토대 위에, 최신 학문의 혁신적인 발전을 치과 치료에 적용 발전시켜, 다양한 진단검사 방법을 개발하고 성과를 이루어야 하겠습니다. 우식활성도검사와 타액분비검사를 비롯한 치아우식증검사, 치주낭 측정검사, 근관장 측정검사, 방사선영상검사, 구취검사, 광학 형광 기술을 이용한 바이오필름검사, 치주질환 및 전신질환 예측에 적용되는 구강 미생물 검사, 임플란트 동요도 검사, 교합검사, 초음파검사, 신경손상검사, HIV (후천성면역결핍증 원인 바이러스) 및 HCV (C형 간염 원인 바이러스)검사 등 치의학 분야 검사의 활성화를 통하여 올바른 진단확립이 필요합니다.
 
구강질환은 그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전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구강병 전문가로서 치과위생사는 구강질환을 검사하고 조기 예방하며,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다양한 진단검사 기기와 기법을 이용한 측정검사를 도입함으로써 환자의 건강유지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진단검사치의학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치의학 영역에서의 진단 검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관점에서 객관적인 검사자료에 근거하여 진료하는 시대적 변화에 맞춰 다양한 진단검사를 실행함으로써 체계적인 기준 확립 및 치과 진료의 패러다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고품격 진료에 있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산업체의 의료기기 및 진단검사기기의 개발과 활성화에 기여하여, 보건의료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기대합니다. 향후 진료인으로서 다양한 진단 검사 분야를 개발하고 진단검사영역에서 신의료기술 발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필수불가결함을 강조합니다. 행위수가 중심의 치료상황을 개선하여 진단의 정확성 및 치료의 성공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단 검사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근거중심의 치료 패러다임 구축과 더불어, 신의료기술의 개발과 치과보건의료산업의 성장을 위한 치과진료인으로서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