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사 노조설립추진위, 전국 노조설립준비위 구성완료 워크숍 개최
상태바
간무사 노조설립추진위, 전국 노조설립준비위 구성완료 워크숍 개최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1.09.1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전국 단위 노조설립 계획 관련 논의 
간무협 제공
간무협 제공
간호조무사 노조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임도연, 이하 간무사노조추진위)는 지난 9월 5일 비대면 줌 화상회의 방식으로 ‘전국 간호조무사 노조설립준비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전국 간호조무사 노조설립준비위원회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서로 인사를 나누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무사노조추진위원 및 전국 시‧도회 노조설립준비위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은 “간호조무사 자존감을 높이고 간호조무사 권리를 스스로 지키기 위해서는 간호조무사 직종노조가 필요하다”라며, “오늘 워크숍을 통해 간호조무사가 원하는 모습으로 발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중앙회가 함께 손잡고 최선을 다해 활동하겠다”라고 밝혔다.
 
워크숍을 통해서는 간호조무사 노조설립추진 관련 경과보고가 이뤄졌으며, 간호조무사 노동조합 설립을 위한 향후 계획이 논의되었다.
 
간무사노조추진위는 경과보고를 통해 9월 1일 기준으로 노조 발기인이 1,117명이 모집되었으며, 지난 7월 16일 기준으로 총 100명의 시‧도회별 노조설립준비위원회 구성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워크숍에서는 발기인 관리 및 조직화, 간호조무사 노조 활동 방향, 노조 가입에 따른 간호조무사 애로사항 대응, 향후 활동에 대한 계획 논의도 이뤄졌다.
 
간무사노조추진위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간호조무사 노조 설립을 위한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탄탄하고 착실하게 준비하여 간호조무사 노조 설립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간무사노조추진위는 워크숍을 기점으로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매월 발기인을 대상으로 카드뉴스를 발송할 예정이며, 지역별 순회간담회, 전체 발기인 전국 워크숍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노조설립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교섭 및 단체 협약 전략을 수립하고, 간호조무사가 처해있는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