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설탕 음료, 치아 건강에 해롭다
상태바
무설탕 음료, 치아 건강에 해롭다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5.12.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설탕 음료가 치아를 부식시키고 썩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호주 멜버른대학 연구팀이 최근 발표한 연구결과를 인용해 “무설탕 음료에는 상당히 많은 산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당분 섭취량을 줄인다고 해서 충치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무설탕 음료 역시 설탕을 넣지 않는 대신 다른 단맛을 내는 당류가 함유돼 있고, 특히 산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


연구책임자인 Eric Reynolds 교수는 “무설탕 음료 속 산성분이 치아 표면의 에나멜을 약하게 하고 부식시킬 수 있으며 결국 충치를 유발하는 결과를 낳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이 서로 다른 종류의 음료 23종에 대한 산성분 함량 등을 조사해 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모든 음료에는 산성분이 과다하게 들어있었다.

산성분 함량이 낮다고 하더라도 이들 음료가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설탕 음료라고 하더라도 치아를 부식시키는 정도는 설탕이 함유된 일반적인 음료와 같은 것으로 확인됐다.


Eric 교수는 충치 예방을 위해 “음료보다는 물을 마시고 산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은 경우에는 곧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보다는 물로 입을 헹군 뒤 1시간 정도 지난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