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 위한 착한 식품 `계란'
상태바
치매 예방 위한 착한 식품 `계란'
  • 치위협보
  • 승인 2013.09.26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시대에 따라 치매환자가 급증, 2020년에는 국내 치매환자가 8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한국치매협회에서는 9월 21일 치매극복의날을 기념해 치매인식주간을 지정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치매는 관련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예방을 해야 한다.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 음식은 계란이다.

계란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은 뇌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뇌세포 손상으로 발생하는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레시틴은 특히 뇌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두뇌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계란 노른자에 다량 함유돼 있는 `콜린'은 몸 속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레시틴의 구성성분으로 치매뿐 아니라 동맥경화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계란의 콜레스테롤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아니라 우리 몸에 영양이 되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동맥경화의 위험 없이 계란을 섭취할 수 있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는 “계란을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면서 “조리에 사용되는 기름 종류에 따라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지방산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식물성기름을 사용해 조리하면 계란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