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에 대한 집착
상태바
아름다움에 대한 집착
  • 최상묵 논설위원
  • 승인 2014.09.2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 상 묵 논설위원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smchoir38@hanmail.net

진화론적 이론으로 `아름다움'을 해석하려는 사람들은 아름다움은 단지 건강, 활력, 또는 번식력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아름다움을 평가하려 한다. 진화론적 관점에 따라 얼굴과 몸매가 균형이 잡혀 있다는 것은 신체의 기능이 최고조에 달해 있다는 사실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물들이 서로에게 끌리는 이유는 아름다운 모습과 균형 잡힌 몸매 속에 존재하는 특수한 매력과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나름대로 아름다움의 기준을 가지고 짝짓기후보자의 자격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짝을 고르는데 까다로운 쪽이 암컷이다. 암컷들은 되도록 몸의 좌우균형이 잘 갖춰진 상대를 고른다. 균형 잡힌 몸매에서 수컷의 건강상태, 활동성, 어려운 환경을 견뎌 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실마리를 찾는다는 것이다. 균형이 잡힌 몸매는 남의 호감을 사는데 많은 몫을 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예술적인 관점에서도 균형은 매력이 있는 개념이다. 옛날에도 균형과 비례는 신이 만든 계획으로 천국의 완벽함을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이집트인들이 엄격하고 정밀하게 균형잡힌 피라미드를 건설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였다.

균형이론에 대한 연구는 동물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문제와도 연관이 있다. 오염된 물속에서 사는 물고기는 기형의 새끼를 낳는다. 인간사회에서도 아름답고 반듯하게 균형 잡힌 얼굴을 가진 사람은 남에게 사랑받고, 부러움을 사고 선택받는 사람으로 공인된다는 경우가 많다.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예술적 창조행위 즉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과정은 신성하고 영적인 자연에 대한 경의를 표현하기 위한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위 중의 하나였다. 예술적 행위의 근본적으로 지향하는 목적은 `특별하게 보이기', `특별하게 만들기' 작업이다. 우리가 무언가를 특별하게 만들기 위한 행위에서 리듬과 구성, 색깔과 조화 등을 통해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 특별한 `아름다움'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하는 사실은 인류의 인지능력의 발달과 함께 수백만년 걸쳐 진화해온 결과이다.

`아름다움이란 무언가 아름답다면 그냥 아름다울 뿐 누구의 견해도 필요치 않다' 아름다움은 보는 사람의 눈에 따라 다르며 아름다움은 단지 하나의 판단일 뿐이다. 즉각적이고 본능적인 반응으로 나타나는 외면적인 아름다움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어 있고 모든 사람에게 일관된 견해를 보인다.

21세기에 오면서 경제와 문화의 풍요로움으로 인하여 예술적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되었다. 발달된 사진기술이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술작품들, 영화, 잡지 인터넷 같은 매체를 통해서 누구나 예술적 아름다움을 원하기만 하면 넘치도록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대 예술은 작품자체의 희소성에 의해 특권을 부여 받지 못함에 따라 그 대신 예술작품을 이해하는 능력의 희소성으로 특권을 부여 받게 되는 경향으로 변환되고 있다.

즉 보통사람이 아닌 선택된 엘리트만이 새로운 예술의 의미를 이해하는 특권층으로 부각됨으로써 특별한 작품만이 더 이상 `아름다울'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오히려 아름답지 않은 편이 더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예술에서 아름다움(美)은 천박한 경험의 산물이기 때문에 훌륭한 예술은 굳이 `아름다울'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아름다움을 파괴하려는 욕망으로 탄생된 것이 바로 추상의 개념이다.

즉 아름다움은 특정 엘리트만이 제멋대로 강요하는 변덕스러운 기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라고 비아냥거리기도 한다.

어떤 대상을 아름답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감각적 반응을 보이는 게 아니라 진화된 뇌의 기능이 많이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집착은 많은 부분이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끝없는 매혹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예술을 만들고 향유하면서 느끼는 즐거움은 다른 본능적 욕망이 충족되었을 때 얻어지는 쾌락과는 본질적으로 달라야 한다고 생각하고 싶은 것이 인간이다. 아름다움은 영원한 기쁨과 같은 것이다.

 

「흠잡을 데 없이 우아한 아름다움이란 그것이 그 사람의 품성과 완전히 일치 했을 때 그 진가를 나타내는 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