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과위생사의 호주 진출하기(2)
상태바
한국치과위생사의 호주 진출하기(2)
  • 이성환 자문번호사
  • 승인 2009.10.2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칼럼

이번 호에는 호주의 `일반취업비자'를 취득하기 위한 영업시험 IELTS와 해외수련치과위생사시험(The Overseas Trained Dental Hygiene Exam)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어 시험 IELTS

IELTS는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의 약자로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미국 등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이나 이민,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시험입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평가 기준을 활용하여 초보부터 준 네이티브 수준에 이르는 응시자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IELTS는 영국문화원(British Council)과 호주 IDP에듀케이션 : IELTS Australia 그리고 University of Cambrige ESOL Examinations(케임브리지 대학)에 의해 함께 공동 개발, 관리, 운영되고 있으며, IELTS는 세계 120여 개국 300여 센터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의 영연방 국가뿐만 아니라, 미국 2000 여 개 대학, 전문기관을 포함한 전세계 6,000여 개가 넘는 교육기관, 정부기관 및 단체 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포괄적으로 테스트하는 종합 영어 능력 평가 시험으로, Academic Module과 General Training Module 두 가지이며,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로의 직업 관련 연수 및 이민에는, 실생활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평가하도록 구성 된 General Training Module에 응시하면 됩니다.

해외치과위생사가 `일반취업비자'로 취업하기 위해 요구되는 수준 5.0점 부터 6.0점 사이이며 구체적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Band 6.0 : Competent User(TOEIC 600~700 수준이나 한국인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음)
부정확하고 부적절한표현을 사용하거나 익숙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복잡한 언어, 특히 친숙한 상황에서는 상당히 잘 구사할 수 있는 전체적으로 효과적인 정도의 언어의 구사가 가능한 응시자임을 나타냅니다.

(2) Band 5.0 : Modest User (TOEIC 500~600 수준이나 한국인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음)
대부분의 상황에서 실수를 하긴 하지만 전체적인 의미는 파악할 수 있고 부분적인 언어 구사력을 지니고 있는 응시자로 특히 자신의 분야에서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한 응시자임을 나타냅니다.

2. 해외수련치과위생사시험(The Overseas Trained Dental Hygiene Exam)

이 시험은 호주에서 「The Program of Para Dental Studies」의 일환으로, 「The TAFE South Australia Gilles Plains Campus Adelaide」가 「The Dental Board of South Australia」 (S.A치과연맹)을 대신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각 주의 치과 연맹의 인가를 받고 있습니다.

(1) 응시 자격은 최저 1년 이상의 치과 위생에 관한 교육, 연수를 받은 자(응시 희망자는 이에 대한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로 한정하고 있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Written Examination(필기시험)실기시험을 보기 전에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먼 곳에 살고 있는 경우 응시생을(해외 등)위하여, 인증된 기관(대학, 학교 등)에서 감독 하에 치러진다면 본교가 아니라도 응시 가능하나 한국의 경우 응시인원이 많지 않아 시험이 치러지고 현재 치러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응시료는 약 90만원 정도입니다.

(3) 시험내용은 객관식(치과형태학, 조직학, 일반해부학, 두부․경부해부학, 병리학, 미생물학, 심리학, 치주요법, X선 촬영법, 약리학), 단답형 주관식(병원내 감염의 억제, 우식 예방 관리, 치주전문의 소개 기준, 치주질환 징후, 치주질환 및 치주 치료의 인식 평가법), 서술형 주관식(병인과론, 병원인론, 최근 예방치료의 치료 양식, 유인치료 등)으로 이루어 지며, 합격을 위해선, 각 항목 60이상의 점수가 필요하며, 결과는 약 8주 정도 걸리며, 서면으로 합격 여부를 통지합니다. 불합격의 경우 통지 받은 후 3개월이 지나야, 다음 시험에 응시가능합니다.

(4) Clinical Examination(실기시험)은 필기시험을 통과한 자에게만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수험자는 필기시험 실시일로 부터 6개월 이후의 실기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자동적으로 다음 시험으로 날짜가 변경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사전에 시험 날짜를 확인해야 하며, 필기시험 유효기간은 2년으로 기간 내에 응시 하지 않으면, 필기시험에 재응시 해야 합니다.

아델레이드의 The TAFE South Australia Gilles Plains Campus에서 실시하며, 통상적으로 매년 5월, 11월 연 2회 3일간에 걸쳐 행해진다. (화, 수, 목요일) 실기시험은 난도가 높아 최저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없으면, 통과하기 어려우며, 응시료는 약 200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5) 시험 통과 후, 호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호주 이민국의 승인이 있어야 하며, 지원자들은, 숙박 및 교통수단 등은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호주 치과 위생사 협회에 연락하면 호주의 고용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는 `일반취업비자'로 취업하기 위한 비자, 호주치과협회 등록 및 취업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