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H. pylori is a factor in discussions about systemic disease
상태바
The role of H. pylori is a factor in discussions about systemic disease
  • Natasha Spisak-Terroade, RD
  • 승인 2015.10.3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역·정리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회

헬리코박터균과 전신건강에 관한 연구는 미국, 영국, 일본, 인디아에서 시행된 바 있고, 또한 2001년, 세계보건기구(WHO)는 헬리코박터균을 발암 물질이라고 정의했다.

이 연구들을 검토해본 후 나는 헬리코박터균이 유해한 것인가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2014년 2월에 발표된 연구에서, 헬리코박터균이 위궤양을 포함한 위암, 장외부 악성종양, 위점막 관련 림프조직 림프양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인자라고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 구강은 위장관에 재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의 저장소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고했다.

위장관이 H, pylori에 의해 감염되었을 때 치료하는 법은 doxycycline이나 Amoxicillin을 복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소화관 내에서 균을 제거할 수는 있지만 구강 내의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지 못한다.

그러므로 소화관 내의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도 다시 구강 내 균이 소화관으로 이주해서 재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구강위생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위궤양을 가진 환자의 위장에 재감염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게 한다.


구강 건강 관련성

헬리코박터균(H, pylori)이 위와 장을 취약하게 만드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구강 내에서도 유해한 것일까?

1981년 이 균이 발견된 이후, H, pylori균은 전체 인구 중 절반 정도가 감염되었다고 보고했다. 사실, H, pylori균은 구강 내 상주균의 일부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H, pylori균이 과도하게 증식되면 치주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2001년 인도에서 발표한 연구를 보면 구강위생이 불량한 178명의 실험대상자(대부분이 남성) 중 97%가 위장 내 H, pylori균에 감염된 사람이었다.

Control 그룹은 구강위생 상태가 좋은 사람들을 선택했고, 이들 중 H, pylori균에 감염된 사람은 고작 23%에 불과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환자 중 5mm이상의 치주낭을 가진 환자는 다수의 H, pylori균이 치주낭에서 발견될 것이다.

H, pylori균은 두 종류의 균주가 있다. 독성의 유전자를 가진 균주인 VacA와, 세포독소 관련 유전자 균주인 CagA가 있다.

두 가지 중 CagA가 더 발병력이 강하다. 아직까지 어떤 연구에서도 이 두 가지 균주를 비교하기 위해 구강 내 스크리닝을 시행한 연구는 없었다.

두 종 모두 국소적, 전신적 염증 반응에 관여하지만, 건강한 구강환경에서 좀 더 독성이 약한 H, pylori균이 더 지배적일 것이다.

H, pylori균에 의한 구강 감염 경로는 대개 부모가 아이에게 밥을 먹일 때 같은 숟가락을 쓰면서 전염된다. H, pylori균과 구강암 사이에는 높은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H, pylori균은 세균 배양하기가 굉장히 어렵지만 혈액 샘플에서 항체를 확인함으로써 진단을 쉽게 내릴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두경부 편평세포암종이 있는 환자의 64%가 H, pylori균에 대한 항체가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하지만 H, pylori균과 구강암 발생의 높은 연관성이 있다고 해서, 구강암의 원인이 H, pylori균이라고 확대 해석하면 안 된다.

구강암의 발병요인들이 아직 명확하게 판명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H, pylori균을 줄이면 환자 건강의 전반적인 위험도 줄일 수 있다는 것에는 동의할 것이다.


전신질환과의 연계성

WHO는 H, pylori균은 사람들의 건강을 결정짓는 요소가 될 수 있고, 헬리코박터균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환자에게 건강 관련 위험도가 증가했다고 알려주어야 하는 충분한 지표가 된다고 했다.

만약 구강 내 박테리아가 전신건강에 미치는 효과가 없다면, 관절 이식 수술을 할 때 예방적 항생제 처방을 할 필요가 없다.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사람들에게 치과치료를 받기 전에, 대퇴부나 무릎 관절 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설명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란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구강과 신체 다른 기관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환자들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삶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교육하는 것은 이제 선택사항이 아닌 우리의 업무이다.

H, pylori균을 억제하는 방법으로는 스케일링과 root planing을 필요할 때마다 시행하는 것이다. 또 다른 효과적인 다른 방법은 mastic gum(그리스 남부에서 자라는 lenticels 식물의 줄기나 잎에서 송진을 추출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천연성분으로 H, pylori균을 죽일 수 있는 항균제재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 제재는 구강세정제나 치약의 성분으로도 사용된다.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의 연관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을 리뷰해보면, 건강한 구강은 인간의 건강한 삶에 필수적이라는 점에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치과위생사는 다른 치과 전문 인력들보다 환자 건강 증진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사람들로, 이런 여러 정보들을 수집하여 환자에게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주는 중요한 직업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RDH magazine(http://www.rdhmag.com/index.html)
Magazine Articles. Wed, 26 Aug 20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