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비만정도와 구강건강증진행위의 관련성
상태바
청소년의 비만정도와 구강건강증진행위의 관련성
  • 한지형 (백석문화대학 치위생과)
  • 승인 2010.03.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  론

최근 과다한 영양섭취와 영양불균형 및 운동량 부족 등이 심화되면서 비만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일종의 영양 장애로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하며 유전적, 사회 환경적, 경제적인 요소 등이 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비만은 구강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치아우식증은 정상체중에 비해 이환 위험도가 5배에 이른다. 이 밖에도 치주질환, 치아상실, 치아마모 등도 비만과 밀접한 식습관, 내과적인 전신질환 등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급성장이 이루어지고 호르몬의 작용이 일어나 비만과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은 과다한 학업으로 인한 운동부족과 정신적 불안정으로 인한 과식 등이 비만을 부축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고등학생들에게 비만정도와 관련하여 구강건강증진행위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청소년기부터 올바른 습관이 형성되어 성인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인 구강건강관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인천, 경기지역의 5개교 14학급의 고등학생을 임의표본추출하여 2007년 10월부터 11월까지 조사하여 수거된 설문지중(회수율 99.6%) 기입누락, 이중기입, 기입 불명확 등이 있는 23부를 제외하고 총 704부의 유효한 표본을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비만정도와 관계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비만정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는 〈표 1〉과 같다. 성별에 있어서 남자는 총 308명(34.8%) 중 정상체중이 65.9%였으며, 과체중 12.0%, 저체중 11.4%, 비만 10.7% 순으로 나타났고, 여자의 경우 총 396명(56.3%) 중 정상체중이 69.7%로 역시 가장 높았으며 저체중 23.2%, 과체중 4.0%, 비만 3.0% 순을 보여 여자에서 정상체중과 저체중을 가진 자가 많았다(p〈0.001).

2. 비만정도에 따른 구강건강증진행위

비만정도에 따른 구강건강증진행위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표 2〉와 같다. `구강건강을 위한 영양'은 비만이 3.47, 과체중이 3.24, 정상체중이 3.20, 저체중이 3.09순으로 나타났으며 비만정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을 위한 영양' 행위를 실천하고 있었다(p〈0.01).

3. 비만정도와 구강건강증진행위의 상관관계

비만정도와 구강건강증진행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구강건강에 대한 책임'과 `구강과 스트레스 관리'가 .521로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구강건강에 대한 책임이 높을수록 구강과 관련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표 3).

고  찰

건강은 삶의 질을 충족시켜 행복감을 가져다주는 절대 요소이다. 특히 구강건강은 전체 건강의 일부이며, 삶의 질의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고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구강건강증진행위를 실천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기는 올바르게 정착된 구강건강습관이 성인까지 이어져 건강한 삶의 기반이 되므로 청소년기의 건강관리 문제, 생활습관 문제, 기본체력, 영양상태 등의 건강행위 수정이 필요하며, 구강건강증진행위 실천정도를 파악하여 긍정적인 건강행위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신질환의 근원이 되며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비만정도가 청소년기인 고등학생들의 구강건강증진행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비만정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남, 녀 모두 정상체중이 65%를 상회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여학생의 경우가 날씬했다. 최근 대중 매체 등의 영향으로 사회적 분위기가 외모를 중시하고 마른 체형을 선호하는 경향이 심해지면서 많은 청소년들이 저체중의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비만정도에 따른 구강건강증진행위 정도를 알아본 결과 비만정도가 높을수록 `구강건강을 위한 영양'(p〈0.01)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구강건강을 위해 식이요법 등 영양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운동량에 비해 음식물의 섭취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비만정도와 구강건강증진행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구강건강에 대한 책임이 높을수록 구강과 관련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성인의 첫발을 내딛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구강건강증진행위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교는 건강에 대한 질적인 면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최선의 건강 교육장인 만큼 청소년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증진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학교 등 학교구강보건실 등의 공공시설을 확충과, 사회적 환경조성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 개인의 건강행위 증진, 학교건강증진 서비스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