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치아 만들기 III
상태바
다이아몬드치아 만들기 III
  • 노희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이사)
  • 승인 2010.04.22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2008, 2009년 국민건강증진기금 민간경상보조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유아의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습니다. 올 2010년에는 그 대상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역아동센터로 변경되었으며, 우리 대한치과위생사협회가 구강보건사업 수행주체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번 민간경상보조사업은 정부의 사회적 불평등해결의지로 우리사회의 취약계층인 지역아동센터 아동이 그 대상이 되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의 경우 사회적 빈곤층으로 부모로부터 적절한 보살핌을 기대하기 어려워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대상입니다. 이 아동들은 방과 후 주로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여, 선생님과 지역자원봉사자 등에 의한 방과후 학습 등 지도를 받고, 저녁식사를 마친 후 가정으로 귀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어린이의 생애주기별 자가구강관리실태를 살펴보면, 영·유아 시기에는 비교적 부모의 관심과 배려로 올바른 구강위생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아동의 구강관리는 스스로 책임져야 할 몫으로 남게 되는 경우가 흔한 현실입니다. 특히, 맞벌이 부모를 둔 가정의 경우 아동의 자가구강관리상태는 더욱 나빠지며, 혼합치열기 아동의 구강상태는 구강병에 이환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보호자의 세심한 관리를 기대하기 어렵고, 일어난 구강질환에 대한 치과의료접근성이 낮은 저소득계층 아동에 대한 구강보건사업은 우리 협회가 감당해야 할 가장 중요하고 적절한 사업 중 하나입니다.

올해 진행되는 다이아몬드치아만들기 III 사업은 이레구강건강생활연구소 최은영 소장을 중심으로 서울, 경기, 인천, 전북, 충북, 제주지역에 담당위원을 정하여 전국규모 사업으로 확대계획 중 입니다. 이번 사업의 교육자는 기존 다이아몬드 I,II 사업에서 활발히 활동하였던, 구강보건교육사업단을 비롯한 신규회원을 추가 모집하여 다이아몬드치아만들기III 프로그램을 교육한 후 지역별 사업을 할 계획 입니다.

우리 협회는 2010년 350기관 8,500명의 지역아동센터 구강보건교육사업을 시작으로 사회적 배려를 필요로 하는 사회취약득계층의 구강건강확보를 위하여 지속적인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