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에 대한 책임
상태바
선택에 대한 책임
  • 오혜영 공보위원
  • 승인 2008.04.1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9일은 제18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날이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에 총 유권자 3779만 6035명 가운데 1739만 3504명이 투표에 참가하여 전국 총 투표율이 46%라고 최종 발표하여 역대 최저의 투표율을 기록하였다. 이뿐만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된 지난 17대 대선 또한 총 투표율 63%로 이 또한 역대 대선에서 최저 투표율을 기록하였다고 한다. 이 얼마나 부끄럽고 기가 막힌 현실인가?

우리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선택할 수 있는 직선제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87년 전두환 정권은 4.13 간선제 호헌(대통령을 간선제로 선출하는 헌법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발표하고 장기집권을 획책하였지만 민주화를 위한 수많은 국민들의 염원은 전국적으로 500여만 명이 참가한 6월 민주화 항쟁으로 이어져 4.13호헌조치철폐, 직선제개헌, 독재정권종식에 대한 뜻이 6.29선언으로 관철되었었다. 그토록 많은 어려움과 고귀한 희생 속에 얻어진 우리의 소중한 투표권이 이처럼 가차 없이 묵살당하는 이유(나는 이유라기보다 핑계라고 표현하고 싶다)는 무엇인가? `뽑을 사람이 없다' `정치하는 사람들 다 거기서 거기지' `내가 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하니까' `바빠서' `투표는 해서 뭐하나 뽑아놓으면 맨 쌈박질(?)이나 하고' `직장이 근무를 해서' 등등, 이유도 참으로 다양하다. 심지어 투표하는 날이 무슨 특별 휴가라도 받은 양 투표는 뒷전이고 산으로 바다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은 도대체 뭔지? `오늘 투표 하셨냐?'는 뉴스 인터뷰에서 아무런 거리낌 없이 `아니요' 라고 대답하는 저 20대 청년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는지? 마치 투표를 하는 사람들을 지금의 정치권의 행태와 동일시하는 시각으로 보는 웃지 못 할 기막힌 잣대가 왜 형성이 되었는지? 그렇다. 투표를 하지 않는 것은 어떤 이유로든 정당화 될 수 없는 일이다. 투표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이 나라를 살아가는데 있어 최소한의 의무를 져버렸기에 그에 대한 권리조차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 다시 생각해 보면 우리가 투표를 하든 말든 우리는 그들을 선택한 것이다. 투표를 했건 포기했건 그에 따라 유리한 정당이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원했건 원치 않았건 선택에는 분명히 책임이 뒤따르는 것이고 정치판이 어쩌니 저쩌니 해도 그건 바로 우리가 선택한 결과인 것이다. 모든 정책은 국회를 통해 나오게 되어 있고 국회에서 통과된 정책이 결국 현실화되기에 더욱 그러하다. 국회의원은 수백, 수천, 수만의 국민을 대표하는 하나의 목소리가 되어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의 목소리를 더욱 높여줄 우리의 대표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일례로 우리는 지난해에 결정된 보건복지부의 구강보건전담부서 폐지로 인하여 지금까지 막대한 소모전을 벌이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보건복지가족부로 개편된 가운데 아직도 그 존재유무가 불투명하여 우리협회와 치과의사협회는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으며, 그나마 총선 이후의 희망을 바라보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던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침묵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우는 아니 떡 하나 더 준다.󰡓 라는 옛말이 있듯이 우리의 목소리를 반영해줄 우리의 대표가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아주 조금씩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치적 사고의 기틀을 마련해야만 한다. 그것의 가장 기본이 바로 투표에서부터 시작된다고 감히 강조하고 싶다. 그것이 4년, 8년, 12년, 아니 어쩌면 그 이상이 걸린다 할지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우리의 선택이 바로 서길 기대하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