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스병 환자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
상태바
파킨스병 환자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
  • 이혜영․전미옥외 5명 (신구대학전공심화과정)
  • 승인 2007.07.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7~14%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퇴행성 뇌질환중 하나인 파킨슨병이 최근 10년 동안 3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파킨슨병으로 인한 구강관리 저해요인을 파악하고 대상자와 보호자를 교육 하는 등 파킨슨환자들의 효율적인 구강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소개하고자 한다.

파킨슨병환자의 구강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1)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2)구강보건 교육의 문제점 3)보호자 교육 4)구강관리용품의 사용권장 등의 순서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파킨슨병이란 뇌의 흑색질 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들이 변성되고,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만성퇴행성 뇌질환으로 원인이 불분명한 특발성 질환이다. 파킨슨병 환자들의 겪는 증상은 주로 몸의 떨림(주로 가만히 있을 때), 서동(몸의 움직임이 느려짐), 근육의 강직(근육이 뻣뻣해짐), 자세불안정이 있고 이러한 증상은 매우 천천히 나타난다. 또한 심리적으로 우울증을 가지고 있고 경직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상자를 대함에 있어 여유로운 마음자세로 그들을 진정으로 공감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진 파킨슨병 환자들을 포함한 운동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의 구강보건교육시의 문제점은 환자의 신체적 특징상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스스로 실행하기 어려우므로 대부분의 구강관리를 보호자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한 치료제로 쓰이는 약이 구강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강보건 교육자로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보호자에게 직접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환자의 구강건강을 유지․증진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대상자와 보호자의 동기유발이 중요하다. 환자와 보호자에게 구강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심어주고 의식의 전환을 통해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실제 구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즉, 대상자와 더불어 보호자와 함께 하는 교육은 효율적인 구강관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아래의 사진은 치과위생사가 대상자를 위한 구강관리방법을 보호자에게 시범을 통해 보여주고 실제 실습하는 장면이다.

치과위생사는 구강관리용품 중에서 전동칫솔과 치간 칫솔의 사용을 권장하고, 불소 세치제나 양치액등을 추천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파킨슨병에 사용되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구강건조증이 발생 될 수 있음을 보호자에게 숙지시켜, 대상자에게 야채. 과일, 물 등을 자주 섭취하게 하여 구강건조증을 예방하도록 한다.

결론적으로 파킨슨병으로 운동장애를 겪고 있는 대상자가 구강관리를 할 수 없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치과위생사는 파킨슨병의 증상을 파악하고 보호자와 대상자를 위한 예방중심의 포괄적인 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구강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을 통한 보호자와 환자의 구강관리에 대한 인식의 전환으로 구강관리의 실천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