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중간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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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중간관리자의 역할
  • 우욱태 병원경영컨설턴트
  • 승인 2007.06.21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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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욱태 병원경영컨설턴트

최근 의료환경은 병원MSO 허용, 영리병원 제도의 도입, 의료광고 시장의 개방, 의료기관간 경쟁의 심화, 의료소비자의 권리와 고객의 기대치 증가로 예전에 비해 더 고객중심적이고, 체계적인 병원 경영을 하기 위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병원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중간관리자는 과거에 비해 더욱 많은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병원에서 중간관리자는 환자와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Staff와의 진실한 관계, 그리고 원장님과의 파트너적 관계를 가진 말 그대로 병원 경영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Facilitator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중간관리자는 진료와 관련된 임상 이외에도 ① 병원의 Vision수립과 직원간 상호 공유 ② 마케팅 관리차원에서 내원고객에 대한 분류 및 분석 ③ 내부 및 외부 마케팅 기획 및 실행 ④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병원의 역할 수행 ⑤ 환자관리, 직원채용, 교육, 평가 ⑥ 내부고객 Loyalty 관리, Team Motivation 제공과 같은 능력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중간관리자는 내부 직원들에게 Team Motivator이며, 병원의 관리자로서 Service Marketing의 주역이며, 고객에게는 고객 Loyalty를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에 창립자의 가치(Founder's Value)와 더불어 중요한 요소가 중간관리자의 비전과 행동(Senior Leaders' vision and behavior)이다. 이러한 요소는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이후의 일련의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거쳐 조직의 최종 성과물인 긍정적인 효과성(Effectiveness)과 부정적인 스트레스(Stress)로 나타나게 된다. 결국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거나 부정적인 불협화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중간관리자로서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개인의 역량을 개발해야 하며, 이러한 개인적 역량을 개발할 때 다음과 같은 Personal Re-Engineering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자기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① 프로정신(Professional Mind) 함양: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전문적 지식의 습득과 자기개발에 대한 노력

② 자신감(Confidence):자기 일을 즐길 수 있으며, 현실에 부딪히는 모든 일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진행하는 능력

③ 위기극복 및 성공 능력:어려운 환경에서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역경지수, Adversity Quotient)을 말하며 역경을 극복하는 유형에 대해 3가지 유형중 도전자의 유형을 갖추어야 함(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폴 스톨츠 박사, 1997년)

-도망자(Quitter):힘든 문제가 역경이 다가오면 도망가거나 회피하는 사람

-안주자(Camper):역경 앞에서 뚜렷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현상유지 정도로 적당히 안주하려는 사람

-도전자(Climber):시련이 다가올 때 자신의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 기필코 역경을 극복하는 사람

④ 정보관리 능력:인터넷, 방송, 신문 등에서의 정보 Research와 내부 병원경영관련 정보의 가공 및 관리 능력(의료환경 분석, 병원경영지표의 관리)

⑤ 휴먼네트워크 관리능력:관련 기관 및 업계의 인적 인프라 확보 및 관리

⑥ 창의력:병원의 성과 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Creative Idea) 보유

⑦ 전문기술 및 지식:치과 임상과 관련된 전문 지식의 습득과 기술의 개발, 병원경영관리와 관련된 경영학 이론의 습득

⑧ Leadership: 상황대응형 리더십을 가지며, 감성(Emotion)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섬김과 배려의 리더십 확보, Y이론에 입각한 조직관리 능력

중간관리자는 외부고객만족, 내부고객만족, 병원경영의 체계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Specialist Career Woman이다. 소극적인 형태의 중간관리자로서는 조직의 성과가 높을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없다. 성공적인 중간관리자가 되기 위해 많은 자기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 이러한 자기노력을 통해 역량을 갖춘다면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중간관리자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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