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청구
상태바
보험청구
  • 치위협보
  • 승인 2007.02.2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반〉

17. 도포마취

Q : 저희 선생님께서 표면마취 청구를 할 수있다는데 혹시 구입영수증을 심평원에 제출한다던가 하는 청구방법을 상세히 알려주세요. 참고로 저흰 두 번에 청구 프로그램을 쓰고 있습니다. 소아 성인 모두 청구가 가능한지요.

A : 제 6장 마취료(정맥, 전신, 치고침윤, 전달마취)에 분류되지 않은 표면 마취 , 침윤, 간단한 전달마취 비용은 검사료 및 처치료 소정시술료에 포함되어 별도로 산정 불가 합니다. 예를 들어 치근 활택술 시행시 노출된 치근면의 시린증상이나 통증 감소목적으로 표면마취시 시술행위를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마취료 별도산정이 안되고 있습니다.

18. 이의신청

Q : 상병오류로 인해 정정하여 이의신청을 하려하는데 챠트복사가 필요하여 복사하려고했습니다. 그런데 챠트에 내용이 한글로 모두 되어 있어야 하나요?

A : 한글 표기가 원칙이지만 상병명, 술식, 약품명 등은 예외적으로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기록하여도 무방합니다.

19. 이의신청 2

Q : 치근단절제술을 하였는데, 삭감이 되었 더라구요. 이유를 보니 상병오류인것 같은데 앞서 말씀 드린대로 챠팅이 한글로 표기되지 않은채 복사해서 이의신청을 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지 예를들 자면 그날 삭감한 금액 말고 다른 날 진료분까지 삭감당하는 경우는 없는지.

A : 한글원칙을 지향합니다. 아직 완전히 실천이 안되고 있는 과도기지요. 한글로 챠팅하실수 있도록 힘써 주시구요. 영어로 기록하였다고 지급을 못하진 않습니다. 보완자료 제출시 챠트원본을 수정없이 제출하시면 되나, 해당부분 외적인 부분에서 참고 하겠지요. 앞으론 챠팅원칙하에 심사를 하겠다고 하니 각별히 신경쓰세요.

20. 50%산정

Q : 50%산정과 100%산정이 있잖아요. 그런데 만일 50% 산정하여 보험청구를 해야한다면 그건 컴퓨터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주는건가요?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세요.

A : 항목의 횟수 혹은 수량에서 1를 0.5를 바꾸시면 됩니다.

21. 100 : 100

Q : 솔직하게 챙피한 얘기지만 100 : 100 청구에 관한 명확한 의미를 잘모르겠습니다.

A : 100 : 100 이란 100% 본인부담금을 말하는 것으로 비급여입니다. 보통 100% 의료비에서 공단부담금이 70%, 본인부담금이 30%입니다. 70 : 30인거죠. 그런데 , 비급여인 경우는 100% 본인부담이기 때문에 100 : 100 이라고 합니다.

22. 상병명

Q : 상병명에 대한 질문인데요. 현제 앤드컴을 사용하고 있는데 상병이 너무 없어요. 상병코드랑 병명등 알고 싶은데 혹시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앤드컴 회사에 전화해보니 코드번호랑 병명만 알면 입력이 가능하다고 해서요.

A : 상병명코딩 고민 되시는 경우가 많죠. 현재는 통계청고시 2002-1호(제4차개정)에 의한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에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워낙 상병코드가 방대한 양이라서 상병화일중 치과분야만 파일로 따로 갖고있지 않습니다.

치수염(K040)상병에는 치수충혈, 급성, 화농성치수염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의무기록 협회 상병코딩 자료실을 가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