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gonimics In Dental Hygiene Practice Ⅱ
상태바
Ergonimics In Dental Hygiene Practice Ⅱ
  • 노 희 진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연구강사)
  • 승인 2005.08.1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 Clinician 의 자세

4) 등과 허리 위치


등과 가슴을 곧게 펴고 허리의 C자 커브를 유지한다.

고려사항

뒤로 몸을 구부리는 것은 피한다.

 

5) 상완의 위치

상완은 편안히 이완시켜 몸통과 평행인 상태로 떨어뜨리고 팔꿈치는 허리 높이에서 몸통 바깥쪽으로 약간 벌릴 수 있다.

고려사항

팔꿈치는 몸통에서 20도 이상 벌리지 않는다. 팔꿈치가 본인의 허리 높이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한다.

 

6) 전완의 위치

전완은 가능한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팔꿈치 보다 약간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고려사항

전완과 상완이 이루는 각도가 60도 미만이 되지 않도록 한다.

 

7) 손의 위치


새끼손가락이 엄지손가락 보다 약간 바닥을 향한다. 손목은 전완과 평행이 되게 한다.

고려사항

엄지손가락 쪽이 아래로 내려와 손바닥이 바닥과 평행이 되지 않아야 하고, 손과 손목이 위나 아래로 꺾이지 않도록 한다.

3-2. Client 의 자세

1) 상황별 Client의 자세

Client의 위치는 다음을 고려하여 진료의 내용에 맞는 position으로 조절하여 진료해야 한다.

․대화하거나 교육 할 때에는 upright position이 좋다.

․심혈관계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semi- upright position이 권장된다.

․대부분의 치위생 처치시 supine position이 추천된다.

supine position의 경우 환자의 구강이 술자의 팔꿈치 높이와 같도록 한다. headrest는 상하악 처치시 최대한 잘 보이도록 조작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하악을 처치하는 경우 하악의 교합면이 바닥과 평행하도록 하고 상악 치아를 처치하는 경우 상악의 교합면은 바닥과 수직이 되어야 한다.

․Syncope이 일어난 경우 머리를 낮게 위치시키는 Trendelenburg position이 도움 된다.

3-3. 진료약속 조절을 통한 ergonomics

치위생 처치시 client와의 약속 시간을 조절하면 치과위생사의 RSI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치과위생사는 다음과 같이 약속시간을 분배할 수 있다.

․신환과 구환을 번갈아 약속한다.

․비교적 육체적 노력을 많이 요하는 처치와 그렇지 않은 처치를 번갈아 약속한다.

․예민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번갈아 약속한다.

․진료 약속 시 내용이 다른 진료를 번갈아 구성하여 client가 바뀔 때 술자가 각기 다른 근육을 사용하여 근육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치위생 처치 및 예방을 위한 recall 간격을 길지 않게 조정한다.

․진료 중 쉬는 시간을 적절히 배정한다.

 기 구 요 인

치위생 처치에 사용하는 기구들은 대부분 치주처치용 기구들로 적절한 cutting edge가 유지되어야 하고 diameter가 넓은 ergonomic handle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기구의 blade는 기구 handle과 일직선상에 놓여 균형이 잡혀 있어야 하고 초음파 및 음파기구를 적절히 이용하면 진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때 장비의 줄이 꼬이거나 변형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 불필요한 근육의 긴장을 감소시킨다.

1) 적절한 sharpening

치위생 처치시 한번에 큰 힘을 가하는 것은 작은 힘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 보다 RSI의 원인이 되기 쉽다.

따라서 모든 기구는 시술이 끝날 때 까지 그 날카로움을 유지해야 한다.

기구가 무디고 원래의 모습을 잃어버리면 치과위생사는 치위생 처치를 위해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하고 결과적으로 과도한 측방압을 이용하게 되며 기구를 더 단단하게 잡게 된다.

이는 치과위생사의 특정 근육에 피로와 반복적 긴장을 일으킨다.

따라서 치위생 처치 전과 처치 도중 기구의 적절한 sharpening은 손과 손목, 팔, 그리고 어깨의 긴장과 피로를 줄이고 RIS의 원인이 되는 물리적 긴장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2) Ergonomic handle 이용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기구의 handle은 큰 지름과 가벼운 무게를 갖는다.

larger diameter handle은 근육에 기계적 힘을 넓은 범위로 분산시켜 주기에 충분하도록 grasp이 open된다.

치위생 처치시 각 기구마다 다른 종류의 Instrument handle을 사용하여 치과위생사가 진료를 마칠 때까지 각기 다른 근육들을 사용하게 하면 RSI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기구의 균형

single ended 와 double ended instrument는 모두 균형이 맞아야 하는데 이는 working end가 handle 장축 중앙에 위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구의 균형이 맞았을 때 기구 조작시 측방압은 기구의 handle과 shank에 가해지고 working end를 향한다.

기구의 균형이 맞지 않았을 때에는 측방압이 술자의 손가락으로 서서히 가해지게 된다.

이를 보상하기 위해 술자는 기구를 단단하게 잡게 된다. 균형 잡힌 기구의 사용은 RSI를 감소시킨다.

4) Mechanized Instruments 이용

초음파나 음파기구는 수기구의 반복적 동작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

oral debridement 과정은 많은 반복적 동작과 상당한 측방압을 필요로 한다.

5) Vibrating Instruments 이용

motor driven handpiece 등 vibration이 일어나는 기구는 손과 팔 그리고 어깨근육을 긴장시켜 피로하게 한다.

진동을 유발하는 polishing 등은 제한적인 시간동안 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진동기구에 의한 RIS는 Raynaud's syndrom이라 하며 이는 blanching finger(손가락의 잦은 통증)의 원인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