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Polishing
상태바
Air Polishing
  • 정수라 공보위원 (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 승인 2016.05.0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은염과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 biofilm의 축적을 조절하기 위한 기존의 물리적 접근방법(수기구와 ultrasonic scaler의 적용)은 예기치 못한 부작용(치아 표면의 긁힘으로 인한 비가역적인 경조직의 손상, 치은의 퇴축)을 발생시키곤 한다.

점차 대중의 구강건강관리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효율적이고 편안한 방법의 Debridement 술식 요구도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Air polishing을 통한 혁신적인 biofilm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Air polishing이란 압축공기의 흐름에 abrasive powder를 함께 넣어 치아 표면에 침착되어 있는 부착물을 제거하고 표면질감을 부드럽게 함으로써 간편하고 효과적인 plaque 제거를 가능하게 하는 Air abrasive 기술을 말한다.

(1) Air polishing technology의 주요 목적: 효과적인 바이오필름의 조절을 통하여 치주낭 내 염증반응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감소시키는데 있다.

(2) Air polishing technology의 우수성:

① 임상적 척도 뿐만 아니라 미생물적 척도를 통해서 biofilm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다.

② Air polishing 기구는 효과적이고 인체에 안전하며 체어 타임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③ 세포 손상을 최소화시키며, 수기구 조작의 통증과 불쾌감이 없어 환자의 진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3) Air polishing technology의 사용범위: Air polishing의 사용범위는 글라이신 파우더의 개발로 치은연상 뿐 아니라, 치은연하부 바이오필름을 제거하는데 사용될 수 있게 되었고, 최근 임플란트 관리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까지 다양한 논문과 임상실험에서 수기구를 사용한 것보다 치은 연하 미생물총의 개체수를 현저히 감소시키고 큐렛이나 초음파 스케일러의 사용만큼 치은연하 biofilm의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Glycine powder를 이용한 Subgingival Air Polishing 임상적 효과 연구 요약>

 

① Air polishing은 전용 노즐과 glycine powder의 결합으로 치은연하와 치간부위에 효과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② 치주낭 깊이 5mm 또는 그 이상 깊이의 환자에게, 낮은 연마력의 파우더를 이용하여 적용할 경우 큐렛을 적용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biofilm을 제거할 수 있다.

③ Glycine Powder Air polishing을 이용한 결과, 구강 내 치주 잇몸질환의 원인균인 Porphyromonas gingivalis의 효과적 감소를 확인할 수 있다.

④ 치석제거는 Air polishing의 적응증에 해당되지 않는다. 치석제거는 수기구 또는 ultrasonic scaler를 이용하여야 한다.

⑤ glycine-based powder의 특징: 백악질 구조물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다양한 수복재료와 교정용 브라켓 장착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Air polishing의 효과적인 임상적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회사별 제품의 특성과 주의사항 abrasive powder의 성분의 확인이 필요하며 전문적 교육을 통한 올바른 사용법의 숙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