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상담자로서의 치과위생사 역할-Ⅱ
상태바
금연상담자로서의 치과위생사 역할-Ⅱ
  • 김 진(쏘나기DH개발팀/치과위생사)
  • 승인 2006.06.2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Ⅰ. 서론
치과위생사가 금연상담자로 나서야 되는 이유

Ⅱ. 본론
1. 유해성분
2. 흡연과 관련된 구강질환
3. 치주질환
4. 치과진료실 내에서 금연상담프로그램
5. 금연상담이 치과계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4. 치과진료실 내에서 금연상담프로그램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는 진료실 내에서 흡연환자들에게 금연충고 및 금연상담 활동을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환자들에게 금연여부에 대해 질문하고, 금연을 권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에 흡연 환자들이 금연 단계로 이를 수 있도록 5A's & 5R's 상담전략을 이용한 금연상담프로그램을 구강진료실에서 치과위생사의 일상적인 업무로 시행할 수 있도록 적용해 보고자 한다.

1) 임상적용을 위한 금연상담과정

(1) 5A's : Ask, Advise, Assess, Assist, Arrange

① Ask(1분)

1분정도를 소요하여 모든 환자에게 흡연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건강설문지(medical & dental history)에 흡연빈도, 양, 종류, 금연시도 여부 등 흡연환자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기록하고 환자차트에 흡연유무에 관한 스티커를 부착하여 재 방문시 다시 묻지 않아도 흡연자임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Advise(30초)

명백하면서 모호하지 않게, 지지적이면서도 비난하지 않는 자세로 흡연의 위해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금연을 권고해야 한다. 이 단계는 전신건강 리뷰, 구강암 검사, 치주상태 등을 평가 하는 동안에 실행해야 하며 금연을 상담할 때에는 환자의 감수성, 동질감(empathy), 경청 및 개인별 메시지 등을 포함시켜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③ Assess(30초)

건강설문지 또는 구두면담 및 흡연설문지를 통해 행동변화단계를 적용하여 환자의 금연의지를 30초 정도 소요하여 평가한다. 금연을 위한 행동변화단계는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도표1)

〈도표 1. 행동변화 5단계 및 의지평가〉

1단계 Precontemplation : 흡연으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부정하며 금연할 의지가 전혀 없는 단계로 흡연자 중 40%가 이 단계에 해당된다. 효과적인 금연상담을 위해 이 단계에서는 금연에 대한 지나친 강요와 편견이 없는 시각에서 상담이 이루어 져야 하며, 구강건강에 대한 흡연의 악영향에 대한 인식은 시키데 잔소리나 금연시작을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금연으로 인한 이득을 인식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음단계인 Contemplation단계로 생각을 돌리도록 자연스럽게 도와줘야 한다. 1단계에서는 환자의 금연을 위해 항상 치과위생사가 도와줄 것이라는 의지를 고객이 인지하도록 해야 한다.

2단계 Contemplation : 흡연의 영향에 대한 문제점은 인식하고 있으며 금연을 시도한 경험은 있으나 지금 당장 금연을 시작할 생각은 없고 막연히 6개월 이내에 해야지 하는 생각을 가진 단계로 흡연자 중 약 40%가 이 단계에 해당된다. 이 단계에서는 금연으로 인한 전신 및 구강건강에 대한 장점을 강조함으로써 금연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금연관련 자료 또는 금연상담기관 목록 등을 제공함으로써 다음단계인 Action state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도와준다. 과거에 시도했던 금연경험에 대해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금연성공을 위해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한다는 것을 인식시켜 용기를 준다. 또한 흡연으로 인한 고객의 건강을 치과위생사가 걱정하고 도와주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3단계 Preparation : 한달 이내에 금연을 시작하려는 생각은 있으나 과거 실패로 인해 금연에 성공할 자신감이 없다고 표현하는 환자로 흡연자 중 약 20%가 이 단계에 해당된다.

효과적인 금연상담을 위해서 이 단계에서는 과거 금연을 시도하여 몇 일간이라도 성공한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고, 금연관련자료를 제공하고 금연계획을 세우는데 관련한 대화를 한다. 또한 금연일을 정하는 결심을 굳히도록 권하고 필요하다면 금연약품의 사용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 단계에서도 금연을 위한 지속적인 Follow-up과 성공할 때 까지 치과위생사의 격려와 지지에 대해 확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 Action : 현재 금연을 실행하고 있는 환자로 운동, 식단, 일상생활의 변화 등을 금연과 함께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계속적으로 지지한다. 하지만 이 단계의 고객에서는 재발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 스트레스, 체중증가에 대한 염려, 술자리나 회식자리와 같이 금연을 방해하는 것들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려준다.

5단계 Maintenance : 최소한 지난 6개월 동안 금연상태를 실행했고 현재도 진행하고 있는 환자로 금연이 새로운 일상생활의 습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나 재발을 야기할수 있는 흡연에 대한 유혹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지속적 격려하고 상담해야 한다.

④ Assist(3~5분)

환자의 단계에 맞는 금연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 과정에는 환자 차트에 금연진행과정에 대해 기록하고금연에 관한 자료를 제공 ( 팜플랫, 지역사회 지원기관 또는 금연전화도우미, 금연관련 문제 해결 전략 관련자료)한다.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경우 니코틴 대처치료법 또는 금연제 처방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하며 계속구강관리를 위한 치과방문약속에서 치과위생사는 구강교육의 일부분으로 금연교육도 포함하여 제공해야 한다. 환자에게 더 전문적인 조언이 필요하다면 흡연전문가에게 의뢰할 수도 있다.

⑤ Arrange(5분)

환자가계속방문을하도록 하기 위해 첫 번째 상담을 마치면서 다음 번 방문 시간을 미리 예약하도록 한다(금연일로부터 1주일 후). 그리고 예약 전날 환자에게 전화 또는 메시지, 편지를 이용하여 치과방문일을 알려 환자가 꼭 방문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재방문일에 흡연을 다시 시작한 경우에는 환자에게 공감을 나타내고 재발하는 것이 금연을 배우는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재발한 이유를 찾아본다. 그리고 다시 도전할 준비를 하도록 동기를 복돋아 준다. 계속 금연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금연을 결정한 것을 축하해주고, 문제점은 없는지를 평가하고 계속하도록 격려한다.

지금까지 진료실 내에서 효과적인 금연상담을 위한 5A's & 5R's 상담전략에 대해서 알았보았다. 효과적인 금연상담을 위해서는 각 개인별 흡연상태 여부를 5A's 평가서 (Brief Tobacco Cessation Intervention Form)에 기록하여 모든 치과팀들이 환자의 흡연상태여부 및 관련 금연행위변화 단계를 공유하여 지속적인 중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5R's : Relevance, Risks, Rewards, Roadblock, Repetition

금연상담에서 금연결심을 유도하는 동기화/동기부여를 폭표로 하기 때문에 각 단계(행동변화단계)에 5R's 상담법을 적용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① Relevance(관련성) : 금연을 꼭 해야 하는 이유를 환자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고 격려한다 (예 : 가족, 임신…)

② Risks (위험성) : 단기간 또는 장기간의 흡연의 위험에 대해 생각하도록 장려하고 흡연이 주위에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위험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자극한다.(예: 어린이들의 심한 질환, 천식, 폐질환, 암) 그리고 흡연과 관련된 구강질환에 대한 팜플렛을 제공한다.

③ Rewards(포상) : 금연을 했을 때 건강증진, 미각 및 후각의 향상, 비용절감, 자신감, 깨끗한 환경 조성(차, 집, 호흡), 자녀들에게 모범적인 부모 등의 이익등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어떤 이익이 금연자에게 중요한 것인지 생각하게 한다.

④ Roadblock(방해요소) : 금연하는데 방해되는 것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식하게 한다. (예 : 금단증상, 실패에 대한 두려움, 체중증가, 지지도 부족, 담배가 주는 즐거움, 스트레스 등)

⑤ Repetition(반복) : 예약 일 마다 흡연여부에 대해 질문 및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한다. 만약 재발된 경우라면 그들이 금연을 하고자 고려했던 중요한 이유를 상기시킬 수 있게 해주어야 하며, 금연에 재도전 하도록 강조해야 한다. 또한 금연에 실패하고 자신감을 잃은 환자인 경우에는 고객이 느끼는 실망감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재발한 요인들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 다시 금연을 시도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2) 치과금연프로그램 SETUP을 위한 6단계 과정

지금까지 흡연과 관련된 구강질환 및 치주질환, 진료실 내에서 금연상담을 위한 5R's& 5A's 전략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지식을 이용하여 치과진료실 내에 금연프로그램 SETUP을 위한 6단계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1단계 과정으로는 Tobacco coordinator 선정한다. 흡연 코디네이터 혁할은 금연에 대한 깊은 지식과 높은 관심을 가진 치과위생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2 단계, Dental team의 지지도를 확인한다. 치과 모든 팀원과의 토론을 통하여 흡연이 전신 및 구강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인지하고, 예방과 금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치과인의 의무라는 것에 의견 일치를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팀원 모두가 금연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동의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팀원 중 금연프로그램에 반대 또는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흡연자가 있다면 환자에게 모범이 되고 흡연팀원 자신의 건강을 위해 금연을 해야 함을 모든 직원들이 격려해야 한다.

3단계에서는 금연관련기관 , 출판사, 제약회사, 암 및 폐 협회, 인터넷, 전화온라인 등에서 진료실 내에 금연삼담을 위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4단계에서는 환자 개개인에 맞는 금연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기존 치과차트에 흡연의 종류, 빈도, 기간, 흡연의존도에 대한 항목을 포함해서 병원을 방문할 때마다 매 흡연자에게 묻고 기록해야 한다. 또한 흡연으로 인한 구강 내 비정상적인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구강내․외 검사실행을 해야 하며, 흡연자의 차트에는 반드시 구강질환의 예방과 조절을 위해 금연 상담의 필요유무를 표시해야 한다.

5단계, 1~4단계가 완성되면 다음 단계는 치과팀에서 각자가 담당해야 할 금연관련 업무를 분명하게 정해야 한다. 고객에게 금연상담을 실행하기 전 마지막 6단계에서는 금연상담을 위한 치과위생사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최근 연구보고에 의하면 󰡒담배가 문제가 되는 질환을 제외하고는 금연문제를 거론하기 힘들다, 금연지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 시간, 금연프로그램을 계획부터 실행까지의 준비부족󰡓 등이 구강진료실 내에서 금연지도활동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금연지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지역사회 흡연전문가에 의해 제공되는 금연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치의사 및 치과위생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5. 금연프로그램이 치과계에 미치는 영향

금연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 치과계에 미치는 영향은 첫째, 구강건강을 위해 내원했는데 전신건강까지도 책임을 지는 신뢰감이 가는 치과로 인정될 수 있으며, 구강건강과 더불어 고객의 Well being에 참여하는 치과로 인식하여 고객의 만족도는 증가한다. 둘째, 고객과 치과팀간의 친밀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신환 및 평생고객을 창출할 수 있다. 셋째,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금연으로 인한 고객의 구강건강증진 및 유지관리에 성공하여 치과팀의 만족감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Ⅳ. 결  론

구강보건전문가인 치과위생사는 진료실 내에서 환자들의 금연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획일적이지 않고 개별적인 금연프로그램을 통하여 금연으로부터 모든고객의 구강건강증진 및 유지관리에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흡연과 관련된 문헌들을 종합해 볼때 흡연과 관련있는 구강질환 등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금연상담관련 보수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금연상담자로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와 효율적으로 치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금연프로그램 개발, 치위생과 학생들을 위한 금연관련교육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1. 노준, 이화여자대학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흡연과 치과질환
2. 배경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5A's & 5R's : 금연상담법
3. 박기철, 흡연이 구강건강에 미치는 영향, 치과연구, Vol. 55(5). 2004
4. BRITISH DENTAL JOURNAL. VOLUME 189, NO.4, AUGUST 26 2000/N.W.Johnson
5. CDHA Jorrnal Vol.17, No.2/Debi Gerger, Jean Honny
6. http://www.adelaide.edu.au
7. http://www.smokersgums.com
8. http://www.dimensionsofdentalhygiene.com
9. http://www.thejcdp.com
10. http://www1.umn.edu
11. http://dentalimplants-usa.com
12. http://www.parkaveperio.com
13. http://nysportsdentist.com
14. http://www.centralillinoisperi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