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를 위한 "치과임프란트학"
상태바
치과위생사를 위한 "치과임프란트학"
  • 치위협보
  • 승인 2006.09.2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 자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

●발행처 : 대한나래출판사

●정 가 : 30,000원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와 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회장 임순호)에서는 날로 발전하는 임프란트학에 대한 최신정보를 모아 치과위생사와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학문을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게 '치과 임프란트학' 교재를 발간(대한나래출판사 발행)하였다.

본 교재는 첫째, 임프란트의 역사와 시스템 등의 기초적인 지식을 수록하여 임프란트에 대한 이해를 돕고, 둘째, 환자를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상담하는 기법 등 현장에서 실무 경험이 많은 치과위생사들의 경험을 담고 있으며, 셋째, 수술시 멸균, 수술기구 또는 수술과정 등을 많은 임상 사진과 함께 수록하여 이해를 쉽게 하였고, 마지막으로 수술 후 임프란트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유지, 관리법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술식 전반에 걸쳐 각 상황별 사진자료를 제시하였고, 현재 각 임프란트 시스템마다 다르게 지칭되는 임프란트 용어와 시술과정을 표준화하여 구성하였다.

임프란트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환자의 상담과 진료시 소독과 멸균, 수술, 그리고 진료 후 관리까지 치과의사와 함께 임프란트의 진료에 있어 중요한 인력이다. 그러나 그간 치과위생사를 위한 임프란트학 교재가 부족하여 대학에서 학문을 배우는 학생이나 이미 임상에서 활동 중인 사람들이 학문을 체계적으로 접할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그동안 치과계에서는 개별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협력해 교과서를 공저한 적은 있지만, 협회와 학회가 공식적인 교류를 통해 교과서를 편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치과계 협력과 화합에 매우 고무적인 일로 평가되고 있다.

동 교재는 각 대학에서 임프란트를 정규 교과로 과목화 하였거나 또는 정공심화 과정에서 필수 과목 교재로 활용하거나, 임상현장에서 치과위생사들이 널리 활용하면 현장 업무수행에 많은 도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