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의 행운을 …
상태바
치위생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의 행운을 …
  • 박종웅(국회 보건복지위원장)
  • 승인 2003.01.1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임오년 한해가 가고 희망찬 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에도 국민의 구강건강증진 및 공중구강보건의 연구발전을 위해  애쓰신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관계자 여러분께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1977년 창립이래 현재 전국 2만2천여명의 회원들이 구강건강 관리 전문가로서 치과병․의원, 기관 의무실, 보건소 등 각종 의료기관에서 교육적, 임상적, 치료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구강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계신 데 대해 격려의 말씀을 보내는 바입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 10대 만성질환 중 1위가 치아우식증(충치)으로 나타났는데, 문화병으로 불리는 이러한 치아우식증이 선진국에서는 감소되고 있는 추세임에도 우리나라에서는 만성질환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나라 구강건강은 OECD국가 중에서 최악의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민의 구강건강은 날로 악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 대해 정부차원에서도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을 활성화함과 동시에 구강보건 진료자원에 대한 효율적 배분과 관리를 통해 계층별 지역별 불균형을 해소하여 전국적 차원의 국민구강 보건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사명감을 겸비하고 구강보건사업 최일선에서 활약중인 치과위생사협회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봉사의 노력이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것입니다.

치과위생사는 신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구강건강에 이어서 예방처치를 하는 임상전문가이며, 구강건강관리를 교육하는 교육가이며, 환자의 대변인이며, 연구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올 한해에도 치과위생사 여러분들의 많은 노력을 부탁드리며,  국회 차원에서도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치위생사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는 바이며, 금년 한 해 치위생계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