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에 이종욱 박사 당선
상태바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에 이종욱 박사 당선
  • 치위협보
  • 승인 2003.02.1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제네바 세계보건기수(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제 111차 집행이사회에서는 한국 출신의 이종욱 현 WHO결핵관리국장을 제6대 WHO사무총장으로 선출했다.

현지 시간 1월 28일 09시 00분(한국시간 17시00분)에 시작된 이 날의 투표에서 이종욱박사는 일본의 나카지마 히로시에 이에 아시아 지역 출신으로는 두 번째 WHO 사무총장이 되며 한국인으로서는 최초의 선출직 유엔 산하 전문기구의 수장으로 기록된다.

 한편 李박사는 활동이 주로 해외에서 이루어졌던 관계로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지만, 20년째 WHO에서 근무해 온 '최고의 백신 전문가'로 통한다. 또한 소아마비 퇴치에 큰공을 세워 당시 미국의 과학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그에게 '백신의 황제(vaccine czar)'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한다.

이제 우리나라도 명실공히 WHO 사무총장 배출국가로서, 그 동안 국내 산업기술의 발전과정에서 다소 뒤쳐진 생명과학, 백신, 제약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국내생산 백신 및 의약품의 국제적인증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가 배가될 것은 물론, 이를 통한 수출 증가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의 위상과 아울러 보건분야에 있어서의 한국의 영향력은 한층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