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all system-문자시스템에 대하여
상태바
Recall system-문자시스템에 대하여
  • 김윤정(장지철치과 & 웰치과 치과위생사)
  • 승인 2003.05.20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 오래된 과제 중 하나가 원활한 리콥시스템의 정착이 아닌가 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차과에서는 내원환자가 많을 때는 잊어버리고 있다가, 환자가 줄어든다 싶으면 병원의 리콜시스템의 종류와 사용방법 등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그 치과의 체계가 바로 잡혀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에는 리콜제도가 어느 정도로 활성화되어 있는지가 판단 기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먼저 리콜의 목적으로는 다음의 효과를 들 수 있다.

1)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임으로 환자와의 친근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2) 우리병원에서 치료받은 환자는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병원경영 마인드로 환자와의 깊은 신뢰감을 구축 할 수 있다.

다음, 리콜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1) 치료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하여 환자가 ‘잘못된 치료’라고 오해하는 경우, 이에 대한 재점검 및 이해를 도울 수 있다.

2) 환자와의 적절한 정기검진을 통해 환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다.

3) 환자들에게 치과상식을 높여 줌으로써, 치과가 구강질환 발생후의 치료만을 위한 병원이라기보다는 질환발생전의 에방을 위해 꼭 찾아야 할 곳이라는 인식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치과와 친숙해 질 수 있다.

리콜의 실시간격은 치료가 끝난 후 6개월 - 1년이 보통이지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1개월 ~ 1년으로 간격을 두기도 한다.

리콜시스템의 종류에는
1) 즉시 약속
2) 전화 약속
3) 우편 발송 등이 있다.

각 시스템의 장·단점으로는

1) 즉시 약속 : 진료가 종료되는 환자와 그 자리에서 바로 예약하는 시스템이다.

장점 :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으며, 따로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약속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지고, 적극적인 방법은 아니다.

2) 전화 약속 : 병원과 예약 후 오지 않는 경우와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전화로 연락하는 방법이다.

장점 : 환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고, 그에 따른 예약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단점 : 부재중이라 받지 않는 경우도 있고, 다른 사람이 대신 받았을 때 정확한 전달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3) 우편 발송 : 규칙적으로 우편물을 발송하여 환자와 정기적인 접촉을 시도하는 방식이다.
장점 : 환자가 언제든지 받아 볼 수 있고 환자층의 반응을 기다릴 수 있다.
단점 : 유인물로 무시될 수 있고, 환자의 반응을 즉시 알 수 없으며, 경비와 시간을 할애하여야 한다.

이상으로 리콜의 목적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요즘에 주목받는 리콜인 문자 시스템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았다.

문자 시스템은 처음에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휴대폰 전화기에 옵션쯤으로 생각되어 졌으나 이제는 현대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으로 자리잡았으면서 언제나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병원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 업체에서도 널리 쓰고 있는 시스템이기도 하다.

이에 현재 치과에서 사용되어 지거나 사용할 수 있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년 곳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조사한 바에 의하면

1) 헤르메스 (www.helpit.co.kr)

2) 조이플 (www.joyful-ok.co.kr)

3) 이지콜 (www.ez-call.co.kr)

4) 두 번에 4.0sms(www.osstem.com) 등이 있었다.

이번에는 각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헤르메스 (http://www.helpit.co.kr) -중·소 병원용 예약 솔루션으로 공동개원, 병원 네트워크로 경영이 복잡화되고, 의료 소비자 유치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의료환경에서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발된 예약관리시스템이라고 한다.

□헤르메스 시스템의 특징

- 중·소 병원 전용 예약관리 시스템으로써 누구라도 손쉽게 일정관리가 가능하고 리콜 기능 탑재로 인해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

- 내부보안이 중요한 원내 시스템 환경이어서 무선모뎀을 통해 전송하므로 외부환경에 따른 제약(라인장애, 해킹, 네트워크 에러 등) 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중소 병원의 인터넷 환경과는 무관하게 설치 할 수 있고 외장형 모뎀의 추가 장비가 필요치 않아 구축비용이 저렴하다.

2) 조이플 문자 시스템 (http://www.joyful-ok.co.kr) - 조이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며 설치비가 무료이고 사이트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그 대신 1건에 50원으로 일반 문자 메시지에 비해 20원이 비싸다. 치과에서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치료비 납부 안내 등 재미있는 문구가 많이 있다.

3) 이지콜 (http://ez-call.co.kr) - 기계와 인간이 말로써 정보교환 및 의사전달이 가능하도록 개발한 한국어 음성인식 시스템이다.

그 기능은 한국어 단어를 발음하면 그 소리의 음향학적 구조를 파악하여 특징을 추출 미리 등록된 단어의 특징들과 비교하여 일치하거나 가장 가까운 단어를 출력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98%의 정확도를 가진 시스템으로 통신과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시킨 전국 단일화 (1453국번)를 통한 자동 교환 시스템이다.

또한, 고객과 가장 가까운 인근 업체로 직접 연결시켜 줌으로써 고객은 이지콜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받고, 업체는 이지콜을 통해 독점적인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4) 두번에 (http://www.osstem.com)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의료보험 프로그램에 sms(단문 전송 서비스)기능을 강화하여 5월 중순에 선보일 계획에 있다.

최근 5월 12일자 S전문지에서 간단하게 언급하였으나 문자 서비스는 요즘에 가장 주목받는 리콜 시스템인 것만은 분명하다는 것이다.

만약 본인이 근무하는 치과가 환자면에서나 규모면에서 아직 크지 않다면 한번에 목돈이 많이 드는 시스템보다는 무료로 다운받고 이용료가 조금 더 드는 프로그램을, 또한 대량 발송도 가능 한곳이라면 초기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사용료가 저렴하게 드는 프로그램을 추천할 만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