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임상/세미나 임상 Tip
러버컵 polishing 어떻게 하시나요?공보위원이 들려주는 치과임상 Tip
  • 임희정 공보위원 (을지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 승인 2016.06.02 17:15
  • 댓글 0

선택적 연마(selective polishing)는 어떤 특정한 치아나 치면을 연마하는 것으로 모든 환자들에게 필수사항이 아닌 선택사항이다. 연마의 주된 목적은 치아표면의 치면세균막과 착색 제거이며, 치면을 매끄럽게 하여 치면세균막의 재부착 방지 및 심미적 효과도 포함된다.

러버컵 연마(rubber Cup Polishing)는 외인성 착색을 제거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환자들의 수용도가 좋고 치과위생사가 비교적 쉽게 배우고 실행 가능하다. 그러나 rubber Cup Polishing시 치아와 수복물, 치은, 환경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이 있으므로 각 환자들에게 적응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러버컵 연마(rubber Cup Polishing)의 금기증

- 착색이 없는 치면

- 치아우식증의 위험 환자(다발성우식증, 법랑질 탈회부위, 법랑질 형성부전, 신생맹출치, 구강건조증 등)는 연마제 사용으로 불화물이 풍부한 법랑질의 치면이 삭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연마제에 의한 수복물과 임플란트 등에 흠집이 생길 수 있다.

- 연마제를 이용해 30초간 연마할 경우 외층 법랑질이 4㎛가량 제거될 수 있다. 치은퇴축부위(상아질과 백악질 노출)는 법랑질보다 20~35배 마모될 수 있으며 지각과민을 일으킬 수 있다.

- 급성치주염이나 치주에 염증이 있거나 스케일링, 치근활택술 등의 치주치료 시행 직후 연마를 시행하면 치주낭이 넓게 열려있는 상태에서 연마제가 함입될 수 있으며 치유가 지연될 수 있다.

- 에어로졸 발생은 환자는 물론 치과종사자들에게 질환 전염의 수단이 될 수 있어, 전염성 질환이 있는 환자는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 호흡곤란환자(천식, 폐기종 등)에게는 사용을 금한다.

 

2) 러버컵 연마(rubber Cup Polishing) 적용 시

- 치과위생사는 각 환자에게 착색의 원인과 예방법을 설명하고 환자의 습관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장려해야 하며 환자가 요구 시 선택적 연마의 의미와 유해한 영향에 대한 교육을 한다.

- 치면열구전색이나 불소도포 시 바이오필름(biofilm)은 부착을 방해하지 않으므로 완전한 치면연마는 불필요하며 환자 자신의 칫솔질과 치실 사용으로 제거하면 된다.

- 연마제 적용 시 연마제의 양, 속도, 압력을 고려해야 한다.

- 에어로졸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는 처치 전 항균성 구강양치액을 사용하며, 치과위생사는 보호장구를 착용해야한다.

이에 따라 치과위생사는 각각의 환자들의 적절한 선택적 연마를 수행함에 있어서 연마의 긍정적 및 부정적인 효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연마의 가치와 제한사항에 대하여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과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Darby M,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3rd ed. St. Louis: Saunders; 2010: 511-528.

- 김숙향 외 11인. 임상치위생학 제 9판. 2007: 726-741

- http://www.youngdental.com/wp-content/uploads/pdf/ YoungDentalPolishingGuide.pdf

- http://www.dentalaegis.com/ida/2009/12/selective-polishing

 

임희정 공보위원 (을지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  press@kdha.or.kr

<저작권자 © 치위협보(덴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희정 공보위원 (을지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