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DISCIPLINARY DENTOFACIAL THERAPY
상태바
INTERDISCIPLINARY DENTOFACIAL THERAPY
  • 노영우, 이종철, 최성용 (넥스덴치과병원 대표원장)
  • 승인 2004.03.29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계의 새로운 경향-협진 치료

 

-서론-

새로운 천년, New Millennium을 맞이하면서 치과계를 되돌아보면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경제적 풍요와 더불어 치료결과에 대한 환자의 요구는 무척이나 다양하고 복잡해졌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독자적인(Independent) 치료 방법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경제적, 시간적인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환자군의 증가는 점차 더 까다롭고 높은 수준의 치료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호 의존적(Interdependent) 치료 방법인 협진 치료는 이러한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대안입니다. 그렇지만 훌륭한 협진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가 요구됩니다. 치주, 보철, 교정 등 서로 다른 영역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일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협진 치료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인정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일을 게을리 할 수 없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앞서나가야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미숙하나마 그동안의 작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치주, 보철, 교정, 보존 치과의사들이 어떻게 서로 고민하고 협조하여 독자적인 치료보다 훨씬 우수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협진 치료의 개념과 조건

치과 치료의 3대 궁극적 목표는 ①기능(Function)의 회복, ②심미성(Esthetics) 의 증진 및 ③생물학적 안정성(Stability)의 확보에 두고 있다. (그림1) 비교적 간단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이러한 치료의 목표가 쉽게 달성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결손 치아가 있으며 치주 조직의 파괴와 더불어 교합이 붕괴된 환자의 경우 (그림 2-6) 치료가 간단치 않을 뿐 아니라 치과 치료의 3대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 아무리 좋은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하여도 치료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조건이 충족 되어야 합니다. 첫째는 고가의 치료비를 감당 할 수 있으며 오랜 치료 기간 치료에 잘 협조 해 줄 수 있는 ① motivation된 환자, 둘째는 훌륭한 임상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고 협진 치료를 할 준비가 되어 있는 ② 능력 있는 전문 치과 의사들 셋째는 각 전문 분야의 치과 전문의 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협진 치료가 원활히 진행 될 수 있게 하는 ③ 협진 진료 시스템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 하다. (그림7)

1.협진 환자의 선택과 동기 유발

협진 치료의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짐과 동시에 환자의 경제적 부담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환자는 협진 치료의 필요성과 그로 인하여 얻게 되는 잇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치료에 응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설령 치료를 하게 된다 하여도 환자의 협조를 얻기 힘들게 되어 치료가 잘 진행 되지 않거나 치료 중간에 포기하게 되는 일도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선택은 매우 신중하여야 한다. 환자를 선택할 때는 환자의 구강 상태뿐만 아니라 나이 성별 성격 직업 학력 경제적 상태 등 모든 여건을 고려함은 물론 전신적인 건강 상태도 고려하여 치료 기간이 긴 협진 치료에 잘 적응 할 수 있는 환자를 선택 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구강 위생 교육 및 검사를 통하여 환자의 구강 위생 관리 능력과 협조 수준을 점검하여 치료 기간 중이나 치료 후에도 적절한 수준의 구강 위생이 유지 되어 치료 결과가 장기간에 걸쳐 유지 될 수 있는 확인될 수 있는 환자가 선택 되어야 한다. 또 협진 치료의 필요성을 환자가 절실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협조 할 수 있도록 환자의 이해와 교육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환자의 구강 상태를 세심하게 검사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 현재의 구강 상태를 환자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미래에 계속 진행 될 수 있는 변화나 문제점에 대한 소견을 알려 주어서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시킨다. 그런 후 통상적인 방법의 치료와 협진 치료를 통한 치료 방법 및 결과의 차이 즉 기능 및 심미성의 차이 및 보철물과 구강 조직의 장기간에 걸친 수명의 차이 등에 관하여 환자가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위의 모든 과정을 이행 하였다 하더라도 환자가 협진 치료에 대하여 적극적인 욕구가 없거나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다면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협진 치료를 위한 치과 의사의 조건

아무리 뛰어난 치과의사 혹은 super GP 치과 의사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대단히 어려운 조건을 가진 환자를 잘 치료하기는 어렵다. 팀을 이루어 협진 치료를 하려는 동기 유발 된 치과의사들이라야 좀 더 쉽게 최상의 치료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다. 협진 치료를 하기위한 팀에 참여하는 치과의사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이다. 아무리 좋은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것이 실천할 좋은 기술이 따르지 않으면 훌륭한 치과 의사라고 인정받지 못하며 역으로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생각과 지식적 배경이 없는 치료는 항상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여기에 덧붙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갈구하는 끊임없는 욕구(Desire)는 훌륭한 치과의사가 되기 위한 또 다른 필수 요소이다. 이 욕구는 마치 더 좋은 치료를 위한 의사의 갈증과 같은 것이며 이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새로운 지식과 치료술식의 습득이다. 따라서 환자와 술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이상적인 치료 결과의 도출을 위해서는 환자의 조건들을 고려하기 이전에 준비된 의사로써의 자질을 먼저 갖추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훌륭한 치료 결과를 위하여 협진 치료를 생각하는 동기 유발(Motivation)이 된 의사만이 진정으로 협진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의 동기유발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

3. 협진을 위한 진료 시스템의 구축

한명의 환자를 여러 명의 전문 치과의사가 치료하는 경우를 모두 협진 치료라고 정의 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는 오히려 복합 치료( multi-treatment) 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할 것 이다. (그림8) 진정한 의미의 협진 치료란 환자의 검사와 진단 단계에서부터 각 분야의 전문 치과의사 들이 참여하여 치료 한계와 목표에 관한 정보를 서로 나누고 논의하여 각 분야의 치료 계획이 서로 상충 되거나 불합리한 점이 없도록 치료 계획을 수립하며 또한 치료의 진행이 효율적으로 진행 될 수 있도록 치료 과정에 관한 protocol을 미리 작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치료는 의사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효율적인 치료의 진행이 되며 이상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림9)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치료의 진행을 주도적으로 관리할 치과의사 즉 주치의가 필요한데 주로 가장 많은appointment를 필요로 하는 분야의 전문 치과의사가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치료 과정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양식의 챠트 또는 치료 계획서를 고안해서 사용하며 필요하면 언제든지 각 분야의 전문 치과의사 들이 환자 앞에 모여 의견을 교환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