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 역할 중심의 문제 중심 학습패키지 개발과 적용
상태바
치과위생사 역할 중심의 문제 중심 학습패키지 개발과 적용
  • 정영란 신성대학 강사
  • 승인 2003.09.18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수논문상 수상 논문

본 연구는 현 치위생과 교육과정의 비현실성과 비적합성에 대한 문제 제기의 대안으로 대상자의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학습법인 PBL을 치위생과에 도입하고자 치과위생사 역할중심의 치위생과 PBL 패키지를 개발하고 적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치위생과에 PBL이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으로 도입되어 지식․기술․태도 및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데 이바지 하고자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 역할중심의 치위생과 PBL 패키지를 개발한다.

둘째, 치과위생사 역할중심의 치위생과 PBL 패키지를 적용한다.

셋째, 치과위생사 역할중심의 치위생과 PBL 패키지 적용 후 평가를 통해 개선점을 수정         하여 지식․기술․태도 및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한 본 패키지를 완성한다.

위 연구내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패키지 개발, 적용, 평가, 수정의 과정을 거쳤는데, 먼저 PBL 패키지 개발과정으로 2002년 11월부터 2003년 1월까지 PBL의 활용과 패키지 개발에 관한 자료조사기간을 갖고, 2003년 2월까지 예비 프로그램인 4주 분량의 PBL 예비 패키지를 완성하였다.  완성된 예비 패키지의 적용은 경기도 소재의 S대학 치위생과 2학년 16명을 대상으로 주당 100분씩 4주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로 적용 전 학습자 사전평가와 적용 후 학습자 자가 평가, 학습자 강의평가, 전문가의 패키지 평가, 연구자의 패키지 자가 평가 등의 평가를 하였다.

평가 결과자료는 백분율로 분석하여 알아보기 쉽게 Microsoft Excel을 이용한 3차원효과의 원형차트로 재 표기하였다. 

평가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패키지 적용에 참여한 학생들은 치과위생사의 역할 즉, 예방치과처치자의 역할과 구강보건교육자의 역할, 치과진료협력자의 역할, 코디네이터의 역할에서 각각 86%, 67%, 75%라는 긍정 이상의 반응을 보였고, 패키지 진행과정에 대해 55%가 긍정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PBL에 대한 관심과 흥미 정도에 대해서는 95%가 긍정 이상의 답변을 하였고, 전반적인 학업성취에 대한 만족도와 치과위생사로서의 지식․기술․태도의 함양에 대한 PBL의 영향은 79%가 긍정 이상이라고 응답하였다. 전문가 평가에서 치위생과에 PBL의 도입은 종합적 사고 능력의 함양으로 치과위생사의 실질적 역할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평가하였고, 패키지에서 선정된 상황은 의료 현장을 반영하여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패키지의 난이도는 대체적으로 적절했으며, 인터넷 공간의 활용에 대해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학점․시수의 배당은 부적절하다고 조사되어 이 부분은 본 패키지에서 수정하였다. 

예비 패키지는 학습자 사전평가, 학습자 자가 평가, 학습자 강의평가, 전문가의 패키지 평가, 연구자의 패키지 자가 평가를 참고하여 일부 수정을 거친 뒤 본 패키지로 완성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의도한 대로 치위생과 PBL 패키지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치위생과에 PBL의 도입을 시도하였고, 학습자 자가 평가, 학습자 강의평가, 전문가의 패키지 평가, 연구자의 패키지 자가 평가를 통한 PBL 패키지의 개발과 적용을 분석한 결과 PBL은 치과위생사 역할에 대한 수행능력 함양에 효과가 있으며, PBL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또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패키지는 평가 후 수정․보완을 거쳐 지식․기술․태도 및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한 본 패키지를 완성하였다. 본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본 치위생과 PBL패키지는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가 현 치위생과 교육과정의 비현실성과 비적합성에 대한 문제 제기의 대안으로 대상자의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학습법으로서 PBL을 치위생과에 도입하고자 한만큼 그 효과성을 위해 패키지의 중심 개념을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두고 개발하였다.

둘째, 패키지 진행 시간의 적절성을 고려하였다.  예비 패키지에서 2학점 2시수의 배당을 학점에는 변동사항을 두지 않고 2학점 4시수로 수정하였는데, 2학점 2시수의 6주간 적용으로 강의 기간을 연장하면 강의의 속도감이 떨어져 동기 유발을 지속시키기 위한 새로운 문제점의 발생이 우려될 것으로 사료되어 강의 기간의 연장보다는 주당 시수를 늘려 패키지 진행 시간의 적절성을 고려하였다.

셋째,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활용하였다. 전문가의 패키지 평가와 연구자의 패키지 자가 평가에서 제기된 각각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패키지 전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파워포인트와 오디오를 이용한 동영상 자료 보기, 슬라이드를 이용한 사진보기를 하도록 재구성하였고, 학습자의 토론과 발표에도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기자재를 활용하도록 유도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발휘하는 기회 제공의 역할을 한다.

넷째, 강의실 이외의 학습자 실시간 토론에 연구자 참여를 계획하였다. 인터넷(카페)에서의 실시간 토론(채팅)을 하되, 팀 별로 시간을 다르게 지정하고 1회 이상 연구자의 참여를 원칙으로 하였다. 이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PBL과 토론의 진행을 위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강의실 토론 일정 중에 팀별 인터넷 토론 시간 정하기를 첨가하였다. 

다섯째, 인터넷(카페)에서의 성찰일지 작성은 주 2회 총 4시간마다 1회 이상 작성하도록 하였다. 성찰일지의 작성은 학습자 개인 및 팀 활동에 대한 자가 평가와 관찰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제시되는데, 이것에 규칙을 첨가하여 보다 짜임새 있는 성찰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여섯째, 객관식 평가문항에 대한 답변의 이유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질문 하단에 공간을 마련하였다.  특히 학습자 사전 평가와 강의 평가에 대한 답변 이유는 토론 과정과 결과의 분석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사료되어 보완하였다.

일곱째,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문제해결접근방법은 학습자의 창의적인 사고와 체계적인 토론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제시된 시나리오에서 도출한 정보를 이용해 토론을 진행할 때 목표를 향한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한 간접적이고 체계적인 가이드 역할을 하였다.

이상의 치위생과 PBL 패키지의 개발․적용․평가․수정․재개발을 통해 치위생과 교육과정에 PBL의 도입을 시도하였으며, 지식․기술․태도 및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데 실제적으로 이바지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PBL에 대한 치위생과의 관심과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본 연구 중 패키지 적용에서는 치위생과 교육과정에 PBL을 도입함으로써 치과위생사로서의 지식․기술․태도의 습득은 물론 새로운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력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치위생과에 PBL을 적용한 첫 연구가 시작되었고 이를 시점으로 하여 PBL에 대한 치위생 분야의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하며, 결과적으로는 치위생과 교육과정이 새로운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둘째, PBL을 위한 체계적인 치위생과 통합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치위생과 PBL 패키지는 학습단원을 의미하는 모듈(Module)의 일부에 해당하는 하나의 패키지이다. 흔히 모듈은 한 학기의 학습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고, 하나의 모듈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PBL의 특징 중의 하나가 교과목중심의 교육과정이 아닌 개념위주의 통합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이므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통합교과 및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치위생과에 PBL을 도입하는 데에는 PBL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며 그 차후에는 체계적인 치위생과 통합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이상과 같이 개발된 치위생과 통합교육과정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도록 보급되어져야 한다. 대한치위생과교수협의회와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한국치과위생사교육협의회 등의 단체에서 지지하여 전국의 치위생과에 공통으로 보급되어져야 효과적인 교육의 고른 수혜를 이룰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