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미백술(tooth bleaching)
상태바
치아 미백술(tooth bleaching)
  • 최경규조교수 (경희대 치과대학 보존학 교실)
  • 승인 2001.04.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수준 향상 따라 심미치료의 중요성 대두
비교적 만족할 만한 결과 얻는 치아미백술 각광

사회가 발달하고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전에 기능 중심의 치과치료가 주로 행해졌던 데 비해 근래에는 심미치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치아의 삭제나 기계적인 이동(교정)을 동반하지 않고 비교적 손쉽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치아 미백술이 최근 들어 개원가에서 각광받고 잇는데, 여기에서 간략하게 그 기전과 술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치아 미백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치아를 변색시킨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 변색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1. 환자와 관련된 원인

치수괴사, 치수내 출혈, 상아질의 과석회화, 연령 증가, 치아형성 결함 등

2. 치과치료와 관련된 원인

근관치료와 관련된 원인 – 잔존 치수조직, 근관내 약제, 충전재수복물과 관련된 원인 – 아말감, 핀 & 포스트, 복합레진 등이 있으며,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표백기전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치아 경조직의 유기성분에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어두운 색을 띄는 유기성분들은 표백제의 작용에 의해 이산화탄소와 같은 대사산물로 분해되어 더 밝은 색을 띄게 된다.

과거에는 주로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표백제로 사용하였으나, 자극성이 높고 치경부 흡수 등의 부작용이 있는 관계로 최근에는 보다 낮은 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전달할 수 있는 sodium perbor-ate, carbamide peroxide 등이 이용되고 있다.

다음으로 현재 이용되고 있는 치아 미백술의 술식을 살펴보면,

1. Walking bleaching

2. Home nightguard bleaching

3. In office light and chemi-cal bleaching

4. In office heat and chemi-cal bleaching

5. Laser를 이용한 bleaching 등이 있으며, 현재 주로 많이 이용되는 walking bleaching과 home nightguard bleachin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Walking bleaching(실활치 표백술)

1) 반드시 shade guide를 이용하여 치아색상을 평가하고 shade guide를 포함한 임상사진을 찍을 것. 치료후 환자의 이해와 만족을 위해 필수사항임.

2) 치수각 부위나 레진 등의 충전물 확인하여 제거.

3) 치은연 직하방까지 모든 근관충전재를 제거하고, 특히 sealer는 chloroform을 면구에 묻혀 제거.

4) 근관충전물 상방에 글라스아이오노머, IRM등을 이용하여 보호층을 최소 2mm정도 위치시킨다. 이 때 보호층의 치관측 위치는 외측 상피부착과 일치시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상아세관으로 표백제가 침투하여 치경부의 치주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5) Sodium perborate를 saline(때로는 3% 과산화수소)과 혼합한 paste를 amalgam carrier 등에 담아 치수실 내에 위치시킨다.

6) IRM과 같이 충분한 강도를 갖는 임시충전재로 치수실 입구를 밀폐한다. 이때 임시충전재의 두께는 최소 3mm가 되도록 한다.

7) 4일~1주일 간격으로 환자를 재내원케 하여 색상을 비교하고, 재치료시 5), 6)과정을 반복한다.

8) 표백 후에는 밝은 색조의 광중합형 복합레진으로 신중하게 충전을 하는데, 과산화물이 복합레진의 결합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표백 후 최소 2주일이 경과한 후에 복합레진수복을 시행하도록 한다.

Home nightguard bleable-aching(생활치 표백술)

1) 역시 shade guide를 이용하여 치아색상을 평가하고 임상사진을 찍는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료결과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 특히 푸른색이나 어두운 색의 변색은 완전한 제거가 어려우며, 중등도에서 심한 테트라사이클린에 의한 변색에도 효과가 적다. 재변색의 가능성도 설명하도록 한다.

2) 인상을 채득하여 모형을 제작한다. 치료결과의 비교를 위해 편악만 치료한다 (상ㆍ하악을 동시에 치료하지 않는다).

3) 모형의 순면에 block resin(kit 내부에 포함)을 도포한 후 중합한다. 이 block resin의 두께는 나중에 bleaching agent가 들어간 공간이 된다.

4) Vacuum을 이용하여 ni-ghtguard를 제작한다. Nightguard의 margin은 치은연에서 약 1mm정도 더 연장하도록 한다.

5) 환자에게 nightguard 착탈법과 약제 이용법을 설명한 후 약 1주일 후에 재내원하도록 한다.

6) 이러한 과정을 2주~6주 동안 반복하여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 까지 시행하며 내원시에는 사진을 촬영하여 술전 및 술후를 비교한다. 때로 환자가 과민반응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nightguard의 장착 시간을 줄이거나 저농도의 약제를 이용하여 조절한다.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치료를 중단하고 다른 방법을 모색한다.

이외에도 생활치에 대하여 치과에서 시행하는 office bleaching이 있다. 치은자극을 방지하기 위하여 러버댐을 반드시 장착하고 bleaching agent를 도포한 후 열 또는 가시광선을 이용하여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다. 치료의 결과가 빨리 나타나는 장점이 있으나 chair time이 길고 case에 따라 적응증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치아미백술은 여태의 심미치료에 비하여 방법과 술식이 용이하고 대개의 경우 그 결과가 명확하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을 얻어낼 수 있어 적극적으로 권유할 만한 술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