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
상태바
심폐소생술
  • 강정완 (연세대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 승인 2000.11.1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심폐소생술의 목적

심폐소생술이랑 심정지나 호흡정지가 발생한 환자에게 인위적으로 심장에서 혈액이 나오게 하고, 폐를 통하여 공기를 투여하는 동안 자발적인 심장의 박동과 호흡이 돌아오게 하는 수기로서 모든 의료인은 어떤 상황에서 이런 환자를 대할지 알 수 없으므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2. 심폐소생술의 적응

심폐소생술을 적용하는 적응은 크게 두가지로 호흡정지와 심정지이다.

호흡정지의 원인으로는 익수, 기도 폐쇄, 연기 흡입, 약물 과용, 중추신경계의 손상 등이 있으며 이 호흡정지 자체가 심정지의 중요한 원인이다.

심정지랑 심장에서 혈액의 공급이 중단되는 것으로 뇌에 혈액의 공급이 안되면 산소가 공급되던 환자는 3-4분, 저산소증 있는 환자에서는 20-30초 안에 비가역적 뇌손상이나 사망을 초래하게 된다. 심정지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이들이 복합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완전 방실 차단, 심근 기능 저하, 심근 과민성의 증가와 관상동맥 순환 부전 등이 그 원인이다.

심근기능 저하와 심근 과민성 증가의 주된 원인은 저산소증, 약물의 영향, 미주신경 반사, 전해질 불균형, 전기 쇼크 등이 있고, 관상동맥 순환부전의 원인은 저혈압, 약물의 과다 사용, 관상동맥 혈전 등으로 인한 심근 혈류량의 저하, 심근 운동 증가, 심근의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의 불균형 등을 들 수 있다. 심정지는 동맥 맥박의 소실, 심음의 소실, 호흡정지 등으로 알 수 있다.

 

3. 심폐소생술의 순서

1) 1차 소생처치(basic life support) : 소생술 실시 후 예후를 좌우하는 중요한 수기로 조기에 뇌나 심장 등 중요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한 처치로서 기도 확보, 인공 호흡, 인공 순환 등이다.

2) 2차 소생처치(advance cardiac life support) : 1차 소생처치에 이어 순환의 회복에 필요한 처치를 실시하는 수기로 소생술 실시의 중간에 해당되며 약물 및 수액투여, 심전도 측정과 진단, 제세동 치료 등이다.

3) 3차 소생처치(postresuscitation life support) : 1차 및 2차 소생처치를 하고 순환이 회복된 후 뇌소생과 집중 치료를 실시 하는 것으로, 소생술 실시 요령의 후기에 해당한다.

 

4. 1차 심폐 소생

1) 기도내 이물제거

기도내 이물로 인한 기도 폐쇄의 처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기도 폐쇄가 부분적이어서 환자가 말을 할 수 있고 의식이 있으면 환자의 자발적인 기침으로 기도 폐쇄를 극복하게 하고, 만일 완전히 기도가 막힌 경우는 성인이나 1세 이상의 소아에서는 배에 압박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임산부나 1세 이하의 영아에서는 흉곽을 압박하거나 등을 두드리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의식이 없는 환자에서는 입안에 있는 이물을 스스로 뱉어낼 수 없으므로 손가락이나 흡인기를 이용하여 제거해 주어야 한다.

 

2) 기도 확보

소생 처치 중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처치로 환자 발견 시에 제일 먼저 실시하여야 한다.

의식이 소실되면 하악, 혀, 후두개를 지지하는 근육이 이완되어 앙와위 상태에서는 혀의 기저부와 후두개가 뒤쪽으로 밀러나서 환자의 기도를 막기 때문에 혀의 기저부와 후두개를 앞으로 당기는 시술을 해 주어야 한다.

(1) 용수 기도 확보

① 두부후굴법 : 한 손을 환자의 목 밑에 넣어 목을 위로 들어 올리면서 반대 손으로 머리를 뒤로 젖히는 방법이다. 경추 손상이 있는 경우는 금기이다.

② 하악거상법 : 두부후굴로 기도가 열리지 않으면 두 손가락으로 하악을 전상방으로 끌어 올리고 반대 손으로 머리를 뒤로 젖히는 방법이다.

영아에서는 술자의 손가락에 의해 혀가 밀려서 기도 폐쇄를 조장하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 3중 기도 확보법 : 확실한 기도 확보법 중의 하나이며 머리쪽으로부터 하악을 거상시키는 것으로 단순한 두부 후굴보다 다소 어려운 방법이나 구급처치를 시행하는 사람은 꼭 기억하여야 할 기본 수기이다.

머리를 뒤로 젖힌 후 양쪽 엄지 손가락으로 입을 가볍게 벌려 주고, 다른 손가락으로 하악골을 전상방으로 들어올린다.

(2) 기도확보용 기구 이용법

① 기도 유지기 : 용수 기도확보로 기도가 확보되지 않거나 장시간 동안 기도 유지가 필요한 경우 기도 유지기를 사용할 수 있다.

종류에는 경비 기도 유지기(nasal airway)와 경구 기도 유지기(oral airway)가 있다.

② 식도 폐쇄식 기도 유지기(esophageal obturator airway) : 식도를 폐쇄하여 인공환기 중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기관 내 삽관이 서투른 사람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③ 윤상-갑상막 절개술(cricothyrotomy) : 다른 방법으로 폐쇄가 풀리지 않거나 기관 내 삽관이 곤란한 경우 윤상-갑상막(cricothyroid membrane)에 굵은 정맥 천자침(16 G, 14 G)이나 경피적 기관 천자침으로 천자하여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④ 기관 내 삽관 : 기도 확보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소생술 시행 시 약물 투여 경로로도 이용할 수 있다.

 

3) 인공 호흡

호흡정지 또는 호흡량이 상당히 감소하는 경우 기도를 확보한 후 즉시 인공 호흡을 실시해야 한다.

(1) 호기법 : 특별한 기구가 필요 없이 가장 빠른 인공호흡 방법으로 술자의 호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호기에는 산소가 15~18% 정도 함유되어 있어야 환자의 폐가 정상이면 동맥혈 산소분압을 75mmHg까지 유지할 수 있다.

① 접구 인공호흡법(mouth to mouth breathing) : 기도를 확보한 후 환자의 코를 막고 환자의 입을 벌려 술자의 입으로 덮어서 어른에서는 분당 12회, 소아는 분당 20회 정도로 호흡을 시킨다. 이때 환자의 가슴을 보며 환기를 시켜 환자의 가슴이 잘 올라오는 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② 구비 인공호흡법 (mouth to nose breathing : 입이 잘 열리지 않는 환자에서 사용하며, 환자의 입을 다물게 하고 환자의 코를 통해 환기시킨다.

(2) 보조 기구를 이용한 인공호흡법 : 마스크, S자형 기도 유지기(Safar airway), 식도 폐쇄식 기도 유지기 및 휴대용 호흡기(bag-valve-mask device)를 이용할 수 있으며, 효과적이며 감염의 위험이 적고, 술자의 불쾌감이 감소된다.

호흡기에 산소를 연결하여야 하면 효과적이며 고농도의 산소를 투여하기 위하여는 1리터 이상의 산소저장낭(reservoir bag)을 연결하여야 한다.

 

4) 심장 소생

심정지시 심전도의 소견은 다음 3가지가 있다.

첫째는 심동정지(cardiac standstill) 상태로 심실 수축 운동이 전혀 없는 상태이고, 둘째는 심실세동(ventricular fibrilation) 상태로 심박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며, 셋째는 전기-기계적 해리(electromechanical dissociation)로 심전도에는 전도 현상이 있으나 심박출량이 없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