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명훈 교수 “치과위생사, 의료인에 포함돼야”
상태바
서울대 명훈 교수 “치과위생사, 의료인에 포함돼야”
  • 이종윤 기자
  • 승인 2017.04.0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임상치과위생사회 보수교육서 견해 밝혀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명훈 교수가 ‘치과위생사 의료인화’에 대한 지지 발언으로 치과위생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명훈 교수는 지난 1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제1강의실에서 열린 ‘임상치과위생사회 춘계 보수교육’에서 ‘구강악안면외과 수술 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명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임상에서 치과의사가 중요한 판단을 내릴 때 치과위생사의 조언이나 격려가 큰 역할을 한다. 이전에 구강암 전조증상이 나타난 환자가 있었는데 스케일링을 하는 치과위생사가 먼저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해 완쾌시킨 적이 있다”며 “이처럼 치과위생사는 의료 현장에서 전문성을 나타내는 직종”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잘 알고 잘 하는 사람이 환자를 진료해야 한다. 치과 수술실에도 간호사가 아니라 치과위생사가 있어야 한다”면서 “업무범위의 명확한 기준을 위해서라도 치과위생사는 의료법으로 들어가는 게 맞다”고 소신을 밝혔다.

덧붙여 “치과위생사가 의료인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공부를 더 해야 한다. 보수교육도 전문적이고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해 역량을 키워야 한다”며 “치과위생사 면허시험 과목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치과위생사의 위상을 높이는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