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은 잇몸치료
상태바
스케일링은 잇몸치료
  • 최용금 홍보위원
  • 승인 2017.05.2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위생사의 여러 임상업무 중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제거는 매우 중요하다.

Darby1)는 치과위생사의 임상적 책임 중 스케일링을 치료적 수행 업무로써 분류하였다(표 1). 치주기구를 이용한 치주시술은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미생물과 그 부산물을 기계적으로 제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초음파 스케일러 또는 수기구를 이용하여 치면세균막과 치석을 제거하기 위한 치주시술은 비외과적인 치주치료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치과위생사가 치면에서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시술은 어떤 비외과적인 치주치료를 계획하더라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며, 치주치료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2). 따라서 치과위생사는 단순한 치석제거가 아니라 치주치료의 일환으로 환자의 치주상태를 정확히 사정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스케일링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하겠다.

치은염과 만성 또는 급진성 치주염을 치료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들이 있다. 그러나 스케일링과 치근활택술(SRP)은 치주질환 치료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기준이 된다. 따라서 치과위생사는 스케일링을 잇몸치료의 시작으로 인식해야 하며, 스케일링 치료의 최종점 또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만약 이러한 최종 목표가 성취되지 않았다면, 스케일링 치료과정은 반드시 재평가되어야 하고 재치료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예방이라는 업무에 몰입되어 치석제거를 수행하는 스케일링이 예방을 넘어 치료라는 중요한 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우리 스스로 잊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된다.

전문가가 자신의 업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향후 우리의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고 사회 또는 국민들의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의 예방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뛰어넘어 스케일링 수행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치료자로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새로이 확장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 Michele Darby, Margaret Walsh.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4th ed. 2015.

2. Nield-Gehrig JS. Foundation of Periodontics for the Dental Hygienists. 3rd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11.

3. Larry A. Sweeting, Karen Davis, Charles M. Cobb, Periodontal Treatment Protocol (PTP) for the General Dental Practice. Journal of Dental Hygiene The Journal of Dental Hygiene 2008. Special supplement, 63;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