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치료에 있어 감염성 심내막염 예방을 위한 지견
상태바
치과치료에 있어 감염성 심내막염 예방을 위한 지견
  • 치위협보
  • 승인 2017.05.2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금선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겸임교수

치주질환은 다양한 전신질환의 발생 또는 악화 요인이 된다. 또한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만성 신장질환, 상기도 폐질환, 암, 기억력 감퇴, 남성의 성기능 장애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세균성 염증으로 인한 감염성 심내막염과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과 치료 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숙지 사항을 다음과 같이 국내외 조사 자료를 통해 다루고자 한다.

감염성 심내막염(infective endocarditis)이란?

심내막염의 주 원인균은 피부나 구강 내에 있는 연쇄상구균이나 포도상구균인데, 이 균들이 혈액으로 들어가 심장의 판막에 염증을 일으킨다. 주로 판막 손상 환자의 발생 위험성이 매우 높으므로 치은, 치근 관련 시술이나 구강점막을 천공하는 치과 시술의 경우 반드시 예방적 항생제 투여를 권고하고 있다. 혈류를 통한 세균감염 후 증식된 세균 덩어리는 색전으로 순환계를 통해 전신에 퍼져 다양한 임상적 양상과 합병증을 야기하며, 그중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가 치주 질환이다.

치과치료 시 주의사항 및 구강 균혈증 예방

1. 스케일링, 그리고 올바른 잇솔질

구강 균혈증을 줄이고 전신질환으로 이행될 가능성을 줄이는 데는 바른 잇솔질법과 정확한 보조구강관리용품을 처방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주로 치주질환자에서 감염성 심내막염의 이행률이 높으므로 치주질환자에 맞는 잇솔질법을 설명함)

방법으로는 바스법과 스틸맨법이 있는데 그 중 바스법 교습이 환자가 시행하기에 더 용이하다. 구강 내 특정 부위에 한정적으로 치은염이 있을 경우에는 그 부위만 바스법을 시행하고, 문제가 없는 부위는 회전법을 교습시키는 방법이 권장된다. 치과위생사는 T.B.I시 악치모형과 칫솔을 갖고 환자에게 시범을 보이며, 환자가 직접 구강 내에서 실습토록 한다.

-방법: 바스법(Bass method)은 한 줄 또는 두 줄 모의 비교적 부드러운 칫솔이 사용되며, 칫솔모가 치은열 구내에 들어가도록 치아장축과 45도 각도로 약간의 압력을 가하여 칫솔모를 위치시킨다. 그 후 손목에 힘을 주고 전후의 짧은 진동을 가하여 치은열구 내에 자극이 되도록 한다.

-후처치: 혀 닦는 법과 보조구강관리용품인 치실, 치간고무자극기, 치간칫솔 등 환자의 구강환경에 따라 처방하고 교육한다.

-재약속 및 재 실습: 바스법은 한 번의 교습으로 숙지가 어려우므로 반드시 일정한 f/u를 통하여 실습시켜야 하며, 치주조직이 건강해진 후에는 회전법 잇솔질로 전환시켜주어야 하므로 반드시 재약속을 해야 한다.

2. 치과 치료 전 내과의의 자문(consult)을 구한다.

3.감염성 심내막염의 고위험 환자의 경우 모든 일과성 균혈증을 야기하는 치과치료 시 예방적 항생제를 투여해야 한다(표1, 2).

치과 치료 전 항생제 사용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구강 균혈증과 같은 감염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 주로 사용되는 항생제의 종류는 Amoxicillin과 Clindamycin, Penicillin이 있는데, 그 중 경구 Amoxicillin의 사용은 시술 1시간 전에 투여 시 균혈증의 위험률이 73%에서 26.7%까지 대략 63%의 감소 효과를 보였다. 비경구적인 Clindamycin과 Cefazolin투여에 관한 연구는 특별히 시행된 바 없으나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항생제로 알려져 있다.

| 참고문헌 |
- 홍수민, 정성희, oral medicine for the Dental Hygienist, 대한나래출판사, 2015.
- 김금순 외 10인, 제8판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16.
- Tomas I, Diz P, Tovias A, Scully C, Donos N: Periodontal health status and bacteraemia from daily oral activities : systematic review/meta-analysis. J Clin Periondontol 39:213-228,2012.
- Moon JY, Sim SJ: The effect of tooth brushing and oral health status among Albanian school children. Oral Biol Res 38:23-28,20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