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치위생학과, ‘지역사회 치과위생학’ 실습 진행
상태바
연세대 치위생학과, ‘지역사회 치과위생학’ 실습 진행
  • 연세대학교 명예기자 이소영
  • 승인 2017.05.2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도움 통한 배움 나누기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4학년 학생들은 지난 5월 12일부터 6주 동안 매주 금요일, '지역사회 치과위생학' 실습을 통해 지역주민 구강건강관리에 나선다.

‘지역사회 치과위생학’은 치과위생사가 수행하는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 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술기를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지역현황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론적 지식과 치위생학적 임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사회기관에서 필요한 치과위생중재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구강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현장실습은 △원주시보건소 △홍천군보건소 △여주시보건소 △원주재가노인복지센터 △원주효노인복지센터 △성문노인전문요양원 △상애노인요양원 △학성유치원 △홍천국군병원 등에서 진행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생을 위한 양치교실, 구강보건교육 등이 마련된다.

또 성인을 대상으로 자가 구강관리법 교육, 노인을 대상으로 틀니관리교육, 구강건조증 완화를 위한 입 체조, 구강 마사지 등이 각각 이뤄진다.

지난 12일 실습을 다녀온 학생들은 “실제 지역사회 현장에 나가보니 계획했던 것과 다른 점이 많았고 다양한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느꼈다“면서  “준비한 교육을 통해 대상자들이 하나하나 배워가는 모습에 보람을 느꼈고 남은 실습을 더 잘 준비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