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ent an awkward situation: Hygienists should be careful when doctors dismiss suspicious lesion
상태바
Prevent an awkward situation: Hygienists should be careful when doctors dismiss suspicious lesion
  • 박수영 국제위원
  • 승인 2017.06.1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y Eileen Morrissey, RDH, MS

미국의 치과위생사 아일린 모리세리는 치과위생사 보수교육 강연에서 이런 시나리오를 제시합니다. “당신은 임상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입니다. 계속관리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 구강암 검사를 시행하였는데, 그 환자의 혀 측면에서 구강암이 의심되는 병변이 발견되었습니다.”

치과위생사로서 당신은 이 환자의 구강암을 검진하면서 진료기록부에 구강암이 의심되는 병변의 위치와 크기를 기록하고, 이를 환자에게 보여주며 설명을 할 것입니다. 또한 이 환자를 전문의에게 의뢰하여 결과적으로 생검(biopsy)을 시행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지요.

이어서 치과의사가 검사를 하고, 당신은 환자의 병변에 대하여 이야기하지만, 치과의사는 환자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구강암이 의심되는 부분은 6개월 후에 다시 검사해봅시다. 그 전에 불편감이 있거나 병변에 변화가 있으면 바로 연락을 주세요.”

아일린 모리세리는 치과위생사에게 이러한 상황을 제시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관하여 질문하였습니다. 세 명의 치과위생사가 이 질문에 답을 하였는데요,

•첫 번째 치과위생사의 경우, 치과위생사와 환자와 둘만 남게 되었을 때 환자에게 구강외과 전문의에게 다시 검진을 받을 것을 권유 할 것이라고 답변하면서,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두 번째 치과위생사는 환자에게 “제 생각에 환자분은 전문의에게 다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담당의사의 의견도 잘못되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어요. 그 역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임상 경험이 많은 의사이니까요”라고 설명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세 번째 치과위생사는 앞서 제안을 한 두 명의 의견에 동의하며, 이와 동시에 이러한 모든 상황을 잘 기록해 놓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여기에는 환자의 구강 내 사진 기록도 포함 되어야 한다고요.

아일린 모리세리는 추가로 치과위생사들에게 치과의사와 이렇게 의견이 다를 경우, 해당 전문의에게 보내는 의뢰서를 작성할 것인지를 물었고, 이러한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는 두 명의 치과위생사는 자신이 이런 상황이었을 때 주저 없이 환자에게 추천서를 작성해 주었다고 대답했습니다.

아일린 모리세리는 또한 동료 치과의사에게 치과위생사가 이렇게 행동할 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하여 물었습니다. 동료의사인 마셀알터 박사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치과위생사가 앞에서 제안한 방법들과 같이 저에게 행동을 한다면 조금은 불편하겠지만, 이것이 제 환자의 건강을 돌보기 위한 일이기에 존중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하면서, 치과위생사가 그러한 의견이 있을 경우 자신에게 개인적으로 그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한번 더 검사를 할 수 있게끔 설득하면 더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익명으로 의견을 밝힌 일부의 치과의사는 환자와 의사 간의 신뢰관계가 치과위생사의 개인적인 생각 때문에 무너지게 된다면 이는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치과위생사인 Linda Hirce는 아주 좋은 방법을 제안했는데요,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서로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치과위생사는 치과의사에게 환자의 상태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구강암 의심병변에 대한 내용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연구결과를 함께 제시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거를 가지고 의견을 내고 설득하는 것이죠. 아일린 모리세리는 이것이 치과위생사의 아주 중요한 역할이며,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하며 교육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Comment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간의 소통은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로를 존중하며, 의견을 나누고 근거를 가지고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환자와의 신뢰를 유지하고, 올바른 구강관리 또는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www.rdhmag.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