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ident's Report to the House of Delegates
상태바
President's Report to the House of Delegates
  • 원문 번역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회
  • 승인 2015.05.2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Ann R Gurenlian 회장, 세계치과위생사연맹회의 활동 보고
▲JoAnn Gurenlian, RDH, MS, PhD

세계치과위생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Dental Hygienists, IFDH) 죠앤 구렌리안(JoAnn R Gurenlian) 회장이 한국 치위생 교육 50년 기념 협회 제37회 종합학술대회에 특별연자로 초청되어 방문한다.

세계치과위생사연맹은 구강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전 세계 치과위생사협회의 연합으로서 이번호에서는 세계치과위생사연맹의 지난 1년 간 활동과 향후 사업계획을 정리했다.

세계치과위생사연맹(IFDH)의 최고집행위원회 연례회의

세계치과위생사연맹(IFDH)의 최고집행위원회(Executive Council, EC)는 2014년 10월 20∼21일 양일간 미국 메릴랜드주, Rockville에 위치한 중앙본부에서 연례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난해 수익을 검토했고, 올해 및 차년도 예산 수립에 대해 논의했다.

- 새로 개발된 신규 대표단 신청 양식을 공개했고, 신규 대표단 신청비용은 150달러로 3년간 등록비 할인혜택을 없애는 것으로 결정했으나 회원 회비 산출근거는 검토 중이다.

- 세계치과위생사연맹 eNews와 Contact eNews의 편집장 Maria Goldie가 관리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는 회원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세계 다른 기관과 비교했을 때 95%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계치과위생사연맹은 뉴욕에서 개최될 2015년 세계 구강암 포럼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

- 최고집행위원회는 미국의 메릴랜드주에서의 설립 과정을 위해 자문변호사를 만나 등록 / 설립과정을 논의했고 관련 서류를 제출해 최근 승인을 받았다. 자문변호사는 인프라위원회와 함께 메릴랜드주 법에 근거해 새로운 조례가 받아들여지도록 관련 법안을 수정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했다. 관련법안개정은 미연방 비영리 과세면제 상태를 신청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각국 대표단에 의해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최종 절차 완료까지 약 9∼12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 최고집행위원회는 나이지리아 회원 가입 신청을 고려하기로 했으나 나이지리아의 조직구성이 가입신청과정에 일부 충족되지 않아 이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난 뒤 회원국 승인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했다.

- 최고집행위원회는 국제아동치과기금(Global Child Dental Fund, GCD Fund)의 라만 반디(Raman Bedi)교수를 만나 에세이 경연대회 및 `Mother's Promotion project'에 관련해 국제아동치과기금(GCD Fund)과 협력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고, 사회적 책임상(Social Responsibility Award) 수상자를 선정했다. 1위는 Carol Martin(미국 펜실베니아주), 2위는 Ron Knevel(호주), 3위는 Aygol Vermot Babaki(스위스)로 정했다.

- `Every Child has a Toothbrush'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신청서는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며, 관련 자금은 선착순으로 승인된다.

- 국제아동치과기금(GCD Fund)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와 `Every Child has a Toothbrush'를 운영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회적 책임 임시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 임시위원회에 도움이 되고자하는 대표단은 JoAnn에게 즉시 연락을 취해야 한다.

제3차 북미 / 세계 치위생연구 컨퍼런스(North American/Global Dental Hygiene Research Conference)

현직 회장 JoAnn과 차기 회장 Robyn은 2014년 10월 16일부터 19일까지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에서 열린 제3차 북미/세계 치위생연구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JoAnn은 `Advancing the Profession'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참가자들은 치위생 연구 국가센터(National Center for Dental Hygiene Research &Practice)에서 제작한 연구자용 툴키트와 교육자 지침서가 포함된 주요 자료를 제공받았고, 해당 자료는 세계치과위생사연맹 홈페이지의 연구 항목 페이지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미국구강보건교육협회 여성 지도자 컨퍼런스

세계치과위생사연맹 JoAnn 회장은 2014년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스페인 바셀로나에서 개최된 미국구강보건교육협회(American Dental Education Association)에서 주관하는 제5차 여성 지도자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 Practice'란 주제로 강연했다.

국제치위생학술대회 회의  

현직 회장 JoAnn과 차기 회장 Robyn은 스위스치과위생사협회 총회에 초청돼 2014년 11월 14일, 15일 양일간 연례총회에 참석했다. 또한, 2016년 국제치위생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Dental Hygiene, ISDH)에 관한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조직위원회와 만남을 가졌으며, 총회 일정과 학술대회 프로그램 과정에 따라 시찰했다. 각국의 세계치과위생사연맹 대표단 회의는 국제치위생심포지엄에 앞서 Lucerne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새로운 협력관계

세계치과위생사연맹은 국가아동구강건강재단(National Children's Oral Health Foundation, NCOHF)과 협력관계를 체결했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향후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자(educators)이자, 구강병의 예방지킴이(preventers)이자, 질병에 취약한 어린이들의 보호자(protectors)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치과위생사가 아래 두 가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할 것이다.

Esther Wilkins Education Program(EWEP)

- 윌킨스 교육 프로그램(EWEP)은 지역사회 보건교육자이며 구강건강 옹호자로서 치과위생사가 참여하는 지역사회 구강보건교육 봉사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치과위생사는 태아 및 유아 구강건강, 세균막 조절, 영양, 모자감염의 예방, 구강안전, 흡연, 치주질환진행 등과 같이 전 연령대에 적합한 주제가 포함된 ToothFairy 101™ 지역사회 교육 키트를 사용한다. 이는 미국, 캐나다 및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시연을 하거나 단원의 내용이나 주요 개념을 교육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석칠판도 포함돼있다. 프로그램 지원자들은 최소 4개의 봉사활동을 이행해야 하며 기념물, 사진, 지역사회 보건교육에 대한 간단한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America's ToothFairy Smile Drive

- `America's ToothFairy Smile Drive'는 치과위생사가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구강관리용품 사용을 홍보하는 캠페인이다.

www.ifdh.org에서 새로운 협력관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