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trition, dental caries and periodontal disease: narrative review(2)
상태바
Nutrition, dental caries and periodontal disease: narrative review(2)
  • 고려대학교 의료원 연구원 김정은
  • 승인 2018.01.2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우식과 식이 – 복잡한 관계

단순히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치아 우식이 발생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에너지 소비와 관련된 행동적 측면과 상황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처음에 Vipeholm 연구에서 설명되었는데, 하나의 설탕 성분이 식사 중에 또는 식사(와 식사) 사이에 섭취 되었는지에 따라 우식 유병률의 변이가 크게 나타났다(Gustafson et al. 1954).

최근에는 설탕의 양에 초점을 두고 설탕과 치아우식의 관계에서 새로운 합의가 제시되었다. 일일 섭취량(E) 10%이하의 설탕섭취 권장량은 국제적으로 여전히 높은 우식 부담률에 충분하지 않아, 대신해서 일일 섭취량 5%이하로 제시했다(Moynihan & Kelly 2014, Sheiham & James 2015).

치주질환과 식이

치아우식의 발달은 건강하지 않은 식이의 확실한 징후로 여겨졌다 – 고탄수화물 식이는 당뇨와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Hujoel 2009). 그러나, 그 반대가 사실인 것은 아니다. 치아 우식이 없다고 반드시 건강한 식이를 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탄수화물 제한 식이가 치아 우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지만, 치주질환을 포함한 다른 구강과 전신질환과 관련하여 건강에 좋지 않다.

치주 건강의 유지는 최적의 영양소(주영양소 및 미량영양소)를 섭취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미량영양소

적어도 18세기 중반까지, 치주질환은 괴혈병으로 여겨졌고, 심각한 상태였다. 이것은 여전히 존재하며, CDC는 2009년에 미국 인구의 7%가 비타민 C결핍이라고 보고했다(Schleicher et al. 2009). 신진대사 실험연구에서 인간에게 비타민 C결핍은 구강 위생에 관계없이 엄청난 치은출혈을 일으킨다고 보여줬다(Jacob et al. 1987).

미량영양소의 결핍이 치주질환에 좋지 않다는 증거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명백하게 건강한 연구 집단에서 과일, 야채, 베리쥬스 추출물로 영양 보충을 한 무작위 대조시험군은 2개월이내에 치은 출혈이 감소하며 치주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줬다(Chapple et al. 2012). 비타민 D는 치은염증에 유사한 연관을 나타냈고(Dietrich et al. 2005), 칼슘과 결합된 비타민 D보충은 치아 상실 감소를 보여주었다(Krall et al. 2001).

엄격한 채식주의 식이는 비가역적이고 심각한 신경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비타민 B12결핍의 위험이 있다. 비타민 B12결핍증 환자를 찾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 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낮은 혈청 B12수치가 치주질환의 상태를 악화시키고 치아상실률을 증가시키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은 아주 매력적이다(Zong et al. 2016). 이 연구는 치주건강이 불량한 영양상태의 민감한 지표라는 또 다른 증거를 제시한다.

 

※ 주영양소
 

탄수화물

설탕과 탄수화물은 치아우식의 위험뿐만 아니라 치은출혈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잘 알고 있다. 7개의 통제실험에서 설탕 섭취의 증가가 치은출혈의 증가를 나타냈다(Hujoel 2009, Woelber et al. 2016). 치은출혈과 관련해 정제된 음식을 제한하여 4주간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석기시대 식이를 수행하는 흥미로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부 치과전문의들은 개인의 치주상태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놀랍게도 결과는 반대로 나타났다. 플라그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치은 출혈은 감소했다(Baumgartner et al. 2009).

지방

식이에서 지방의 종류는 전반적인 건강과 치주건강상태와 관련되어 있다. 오메가 6 지방은 대부분 식물성 지방에 존재하며,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홍보되었다. 이러한 심혈관건강 개선에 대한 주장은 심근경색이나 사망의 예방이라는 측면에서 결코 증명되지 않았다. 최근에 임상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은 반대의 결과를 보고했다(Ramsden et al. 2010). 고 식물성기름섭취는 또한 치주질환 진행 발생률의 증가와 관련되어있음을 보여주었고(Iwasaki et al. 2011), 불량한 치주건강과 심혈관 건강이 연관되었다는 또 다른 이유를 제공한다.

단백질

치은조직은 인체에서 가장 회전율이 높은 조직 중 하나이며, 단백질은 그러한 회전율 유지의 주요한 요소이다. 심각한 단백질 영양실조인 Kwashiorkor의 증상이 치아 상실과 치주병변이다(Pindborg et al. 19667, Seck & Moreau 1982).

 

출처

http://onlinelibrary.wiley.com/journal/10.1111/(ISSN)1600-051X)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