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모순” 문경숙 협회장 언급에 선관위 반발
상태바
“선관위 모순” 문경숙 협회장 언급에 선관위 반발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8.02.2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선관위 공식 입장문 발표 “선관위 명예 실추에 불편”
임춘희 선거관리위원장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 문경숙 회장이 2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관리위원회가 저지른 모순’을 언급한 데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임춘희, 이하 선관위)가 반발했다.

선관위는 치위협 제37차 대의원총회 직전 날인 23일 저녁 보도자료를 통해 “여러 사람들의 논의과정과 절차 그리고 결과들을 인정하지 못하고 진실을 바로잡는다는 명분아래 기자회견이라는 방법으로 선관위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와 공정성 논란에 대해 불편한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다.

선관위에 따르면, 선관위는 치위협 이사회에서 의결한 ‘서울시회 선거 불인정’에 따른 중앙선관위 차원의 조치 요구에 따라 서울시회를 방문해 1차 자료 확인을 했고, 같은 날 중앙회 회장과 총무부회장, 법제이사를 만나 선관위원들의 중지를 모아 조치 결과를 보냈다.

선관위는 조사 결과에 따라 “그동안 치위협 시도회는 경선의 과정이 없었기에 선관위 등의 설치는 관례상 위법이라 할 수 없었고, 서울시회 선거과정에서의 몇 가지 흠결 사항은 선관위 규정 제7조(등록 및 당선 무효) 사유에 해당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재선거의 경우에 있어서도 선관위 규정 제8조에 의거해 선관위가 실시하도록 명시된 바 그 내용을 포함하는 조치 내용을 (중앙회에) 전달했다”며 “또한 시도회 지도 감독은 향후 중앙회가 시도회에 조치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됐다”고 했다.

선관위는 이에 우선 2월 총회가 개최돼 2월에 임기가 만료되는 중앙회 회장 및 부회장이 공백이 없도록 선거를 실시해야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회와 선관위에 ‘총회 정상 개최’를 촉구하는 11개 시도회장의 결의문이 접수된 사실도 전달했다.

선관위는 “이에 선관위는 먼저 제출된 서울시회 대의원(명단)을 백지화하고 대의원 자격자들을 대상으로 임의표본추출을 통해 24명의 새로운 대의원을 선출했다”며 “이는 중앙회에서 강부월·강명숙 부회장이 참관한 가운데 사전에 선출 방식 등에 대해 동의하에 진행한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선관위는 “그럼에도 시간이 지나 결과를 보고난 뒤 인정하지 못하는 논란이 있는 것은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약속은 지켜져야 하며, 그것이 물리력이나 다른 방법에 의해 훼손되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총회는 어떤 집행부가 개최를 논의할 수 있는 친목 행사는 아니다”라며 “총회에는 서울시 대의원 외에 12개 시도회의 대의원들이 전국에서 참여한다. 그리고 그들의 현명한 판단과 총회의 권위를 믿을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선관위에 따르면 치위협 11개 시도회장들은 △중앙선관위에 대한 법적 지위와 업무, 권위 보장 △보도자료 형태를 통한 치위협 분열 조장 즉각 중단 △‘덴톡’의 언론 중립성 보장 △2월 24일 정기대의원총회 정상 개최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15일 채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