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eep apnea: Listening closer for the telltale signs of dental patients not sleeping well (2)
상태바
Sleep apnea: Listening closer for the telltale signs of dental patients not sleeping well (2)
  • 번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 서미화
  • 승인 2018.03.2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위생사가 사용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 선별검사 도구


 치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간단한 검사 도구는 Mallampati 검사(구인두 검사)와 Epworth Sleepiness Scale(주간졸음 자가평가 척도)이다. 먼저 Mallampati 검사는 환자의 기도 삽관에 대한 용이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환자가 똑바로 앉아서 머리를 중립에 위치한 후 입을 벌린 상태에서 기도와 연구개, 목젖 부위가 얼마나 관찰되는가에 따라 그림 1과 같이 분류된다(class I ~ class IV).

그림1. The Mallampati Score


(출처: https://www.clinicaladvisor.com/the-waiting-room/mallampati-score-anesthesia-obstructive-sleep-apnea/article/471394/)

Class III 또는 IV에 해당하는 환자는 추가적인 검사를 위해 주치의에게 보내야 한다.       
 Epworth Sleepiness Scale은 주간의 졸음을 평가하는 간단한 환자관리 질문지인데, 앉아서 책을 볼 때, 텔레비전을 볼 때 등 8가지 상황에 따른 졸린 정도를 평가한다. 점수가 10 점을 넘는 환자는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있다고 간주한다.

 양압기(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machine, CPAP)
 CPAP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에 일반으로 많이 처방하는 방법이며, 야간에 환자가 겪는 무호흡의 횟수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CPAP의 원리는 기계에서 연속적으로 공기를 내보내 기도를 확보하여 호흡이 방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치료에 반응이 좋은 환자의 경우 코골이 및 수면의 질이 크게 향상되고 수면무호흡증 관련 동반 질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자 중 20~80%는 기계사용이 불편하여 장기간의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치료를 꾸준히 받지 않으면 환자는 수면부족이 발생하고, 삶의 질이 저하된다.

 구강 장치(Oral appliances)
 환자가 CPAP를 잘 사용하지 않을 경우 구강에 장착하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장치는 구강 내 유지장치 또는 마우스 가드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하악골을 전방 위치시켜 혀와 연구개가 수면 중에 기도를 막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장치는 숙련된 치과의사에 의해 처방되며 작고 편안하여 비 침습적인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이다.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구강 장치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환자에게 적합한 기능을 가진 장치를 결정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하다.
 구강 장치는 경도와 중등도의 수면 무호흡증상에 CPAP만큼 효과적이다. 이 장치는 수면 시 무호흡 환자가 스스로 착용해야 하며, 평균적으로 환자들의 77%가 자신의 구강 장치를 스스로 장착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치과위생사로서 앞에 설명한 두 가지 방법으로 검사를 시행하여 수면 무호흡증을 조기 발견하고 이를 둘러싼 위험요소, 증상 및 합병증에 대해 환자에게 교육 할 수 있으며 적절한 의뢰를 할 수 있다. 현재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약 80%가 진단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치과위생사의 이러한 역할이 수면무호흡 증상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역자 comment:  생각보다 많은 환자들이 수면 무호흡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수면 무호흡 검사를 치과 분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현재 수면의 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비만인구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치과 진료실에서 이런 수면 무호흡 환자를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에 맞춰 치과위생사로서 수면 무호흡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증상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