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치과는 지금 포토뉴스
장애인 건치 위해 치과인 함께하는 ‘미소 DREAM’스마일재단, 중증장애인생활시설 지게의집서 이동치과진료 실시

스마일재단(이사장 김건일)이 지난 4월 28일 중증장애인생활시설 지게의 집에서 바텍코리아와 함께하는 찾아가는 이동치과 ‘미소 DREAM’을 진행했다.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지게의 집은 거주인들의 장애 특성과 치과의료기관과의 접근성 문제로 인해 장애인들의 구강관리와 치료가 잘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스마일재단은 이날 지게의집을 찾아 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통해 장애인들의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 불소도포, 스케일링 등 치과치료를 제공했다.

또한 시설 자체에서 장애인들의 구강관리를 도울 수 있도록 올바른 칫솔질 방법 등 구강관리교육을 실시하고 구강관리용품을 지원했다.

지게의 집 관계자는 “치과를 방문하려면 외부로 이동해야 하는데 한 번에 많은 대상자를 데려가기가 어려워 시설의 모든 장애인이 치과에 방문하는데 1년 이상이 소요된다”며 “치과에 방문해도 장애 특성상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아 검진을 받는 일이 쉽지 않았다”고 그간의 고민을 털어놨다.

이어 “이번 이동진료를 통해 시설 생활 장애인들의 구강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돼 의료진과 스마일재단에 매우 감사하다”고 기뻐했다. 

이번 이동치과진료에는 스마일재단 임원진과 치과위생사, 그리고 일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재능기부를 했다.

이번 진료를 후원한 바텍코리아의 임직원과 그 가족 등 40여 명도 봉사자로 참여했다.

스마일재단 김건일 이사장은 “구강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저소득 장애인을 위해 기금 전달 과 이동치과진료 봉사활동에도 참여해 주신 바텍코리아와 바텍코리아의 임직원과 그 가족분들께 감사하다”며 “함께 활동해준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장애인들에게 치과의료 서비스를 나눠줄 수 있어 매우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어 “이후 이동진료에 더 많은 치과계 의료진들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마일재단은 오는 7월 7일과 8일 경북 안동에서 바텍코리아와 함께하는 찾아가는 이동치과 ‘미소 DREAM’을 진행할 계획이다.

‘미소 DREAM’ 활동에 참여를 희망하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는 스마일재단으로 문의 후 참여할 수 있다.

배샛별 기자  press@kdha.or.kr

<저작권자 © 치위협보(덴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샛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