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ment Sharpening: A Necessary but Often Forgotten Task
상태바
Instrument Sharpening: A Necessary but Often Forgotten Task
  • 번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 박수영
  • 승인 2018.06.0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pubs.royle.com/publication/frame.php?i=495631&p=12&pn=&ver=html5

치과위생사가 수행하는 업무 중 스케일링 기구연마는 매우 중요한 업무이지만, 업무의 우선순위에서 기구연마는 종종 뒤로 밀리게 된다. 대부분 치과위생사들은 기구연마를 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구연마를 자주 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대상자에게 스케일링을 수행하는데 있어 연마가 잘 되어 있는 기구는 치아 표면의 외상과 술자 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기구 작동의 수를 효과적으로 줄여주며, 기구가 치아로 부터 미끄러지는 것을 예방하고 문질러진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진다. 이에 반해 연마가 되지 않은 무딘 기구를 사용할 경우 술자는 기구동작을 여러 번 중복해서 해야 하고, 기구동작 시 손에 과도한 힘을 주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편감은 결국 대상자의 몫이 된다. 따라서 스케일링 기구연마가 치과위생사의 매우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KNOW YOUR INSTRUMENT

기구연마를 하기 전 사용하는 치주기구에 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기구의 디자인이 복잡하기 때문에 자칫 사용하지 않는 절단연을 연마할 수도 있다. 먼저, 연마할 기구가 Gracey curet인지 sickle scaler인지 구분하고, 손잡이를 보고 제조사를 확인한다. 제조사마다 기구의 조성이 다를 수 있으며, 이런 것들이 기구의 단단한 정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같은 회사에서 제조된 기구끼리 모아서 연마를 시행하는 것이 효율적일수도 있다.

KNOW YOUR STONE

연마석은 연마를 시행할 기구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마석은 Arkansas 숫돌과 같은 천연석과 다이아몬드 또는 세라믹과 같은 인공 연마석이다. 굵은 입자의 연마석을 사용하면 많은 금속을 빨리 제거할 수 있고, 고운 입자 연마석을 사용하면 비교적 적은 양을 제거하며, 날카로운 기구의 면을 형성할 수 있다. 기구의 상태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거친 연마석으로 연마를 시생한 후 고운 연마석으로 마무리를 한다. 2017 년 Journal of Dental Hygiene에 출판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다이아몬드 처리가 된 연마석과 세라믹 연마석을 비교하였을 때 두 연마석 모두 기구연마 후에 날카로운 기구의 날을 형성하였지만, 같은 횟수로 연마를 시행하였을 때 세라믹 연마석에서 기구의 제거량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마석을 선택할 때에는 기구의 둔한 정도와 기구의 강도와 재질을 고려하여야 하며, “wire edge” 또한 고려해야 한다. 입자가 굵은 연마석을 사용할 경우 wire edge가 생길 가능성이 더 커지므로 고운 입자의 연마석 또는 둥근 형태의 연마석을 사용하여 wire edge를 제거해 주도록 한다.

KNOW YOUR ANGLES

가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많은 연구와 기구연마에 관한 자료들에서 기구의 내면과 연마석이 이루는 각도가 제시되어 있으나, 치과위생사가 로봇이 아니기 때문에 110도의 각도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기구를 연마할 때에는 임상적으로 신뢰도를 인정받은 각도 조절 가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KNOW WHAT CAN DULL AN INSTRUMENT

치주기구를 사용한 치석제거, 초음파소독기의 사용(기구의 마찰로 인해 둔하게 됨)과 멸균 과정의 반복은 기구의 날은 무디어지는 요인이다. 실제로 스케일러는 15번의 동작을 할 경우 날이 둔해질 수 있으며, 45번 동작을 하고 나면 절단연이 둥글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다른 요인으로 술자의 스케일링 기술과 제거하는 치석의 강도가 포함된다. 기구의 날을 다시 형성하기 위해 연마석 위에서 4~5회 정도 왕복하여 연마를 해야 한다. 너무 많이 연마를 하게 되면 날이 가늘어져 술식 중 구강 내에서 기구의 날이 부러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기구 날이 50% 이상 가늘어진 경우 기구를 폐기하는 것이 좋다.

기구의 날이 무디어진 채로 사용하는 것은 대상자와 술자 모두에게 좋지 못한 일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치과위생사는 기구의 특성과 연마석에 대하여 잘 알고, 올바른 각도를 형성하여 기구를 연마하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