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실습 표준화를 위한 방안과 제안
상태바
임상실습 표준화를 위한 방안과 제안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위원 신선정
  • 승인 2018.08.0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위생사라면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일부는 현재 임상실습 교육자로서 본연의 업무 이외의 역할로서 후배 치과위생사를 교육하는데 일조하고 있을 것이다.

임상실습은 치위생학 및 치의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를 직접 접하는 교육과정으로 치과위생사의 역할 및 인식 학습에 대한 이해력 증진, 의료팀 간의 협조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직업에 대한 흥미와 자부심,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임상실습 교육의 형태는 어떠한가?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결과에 의하면, 임상실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임상실습 내용에 있어서 단순한 협조업무나 관찰에 국한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으며, 특히 임상실습 내용과 평가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평가 되고 있어 임상실습 표준화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의 성과는 임상실습 기관과 교육기관의 협조관계를 통해 임상실습 내용과 평가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달성될 수 있다. 최근 치위생 교육 현장에서는 임상실습의 표준화를 위한 필요성을 공감하여 관련 보고서를 발간하고,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 등의 평가항목으로 제시하는 등 임상실습의 중요성은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임상실습 지도자는 임상실습 기관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실제로 지도하는 사람으로서 대부분 치과위생사가 수행하고 있다. 교육(敎育)은 사전적 의미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 정의된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기술이나 기능을 가르치는 지도도 이에 해당한다. 즉,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가르치는 일(role of instruction), 사회화를 돕는 일(role of socialization), 교육의 수준과 능력의 가능성을 판단, 평가하는 일(role of evaluation)을 담당한다. 임상실습을 지도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교수(敎授)행위의 3요소는 교사, 학생, 교육내용을 말한다. 임상실습 교육에서의 교수행위는 임상실습지도자, 학생, 임상실습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임상실습 프로토콜이 표준화되어 구성되어야 임상실습 지도자가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임상 치과위생사는 임상현장에서의 업무 외 후배 치과위생사의 임상실습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부여받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물론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치과위생사의 본연의 업무가 아닌 부가적인 업무가 되어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임상실습 교육자의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소명과 윤리의식은 임상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주므로 임상 치과위생사에게 임상실습 교육자로서의 역할 부여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종합병원·대학병원 외에 치과병·의원까지 확대되어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4~6주간의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어 임상 치과위생사의 많은 수는 임상실습 지도자로서의 역할이 부여되고 있다. 그러나 임상실습 학습목표와 평가체계는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준으로 진행되어 한 기관에 여러 대학의 학생들이 실습이 수행될 경우, 다른 형태의 실습 운영이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과중된 업무 수행으로 실습지도가 효과적이지 못하다.

2017년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는 치위생교육의 임상실습 표준화를 위해 「기관별 임상실습 평가지침 개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임상실습 내용 및 활동에 대한 분석과 평가방법 등 운영체계에 대한 검토하여 대학병원 수준과 치과병․의원 수준의 세분화된 평가지침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역량 수준 달성을 위한 임상실습의 학습목표(성과목표) 및 임상실습 내용, 평가항목, 관찰주안점, 운영체계의 표준 매뉴얼 개발되었다. 전국 81개의 치위생학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임상실습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금까지도 잘 운영되어 왔으나, 실습기관의 입장에서는 서로 다른 방식의 실습목표와 평가방식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며, 더구나 대형기관이 아닌 이상 몇몇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위한 매뉴얼을 개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따라서, 기존에 개발된 임상실습 표준 매뉴얼 활용은 임상현장에서의 임상실습 지도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역량 수준 달성을 위한 임상실습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기관별 임상실습 평가지침 개발」 연구보고서는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홈페이지 [협회소식]-[연구보고서]에서 회원이면 누구나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선미, 김수화: 임상실습이 치위생 전공학생의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11: 189-196, 2011.

· 배수명, 신선정, 마득상 외: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활동내용 및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치위생(학)교수협의회 연구보고서, 2013.

· 신선정, 김미정, 신명숙, 양진영, 유지수: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표준화 방안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 연구보고서, 2016.

· 신선정, 김연주, 김은숙, 배수명, 윤미숙: 기관별 임상실습 평가지침 개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연구보고서, 20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