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ten, there is just not enough time to get things done
상태바
Often, there is just not enough time to get things done
  • 번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 정주희
  • 승인 2018.08.0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종종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지금 하지 않은 일들이 시간이 지난 후에 나를 괴롭힐 것을 알지만, 어쩔 수 없이 어떤 일을 미루게 됩니다. ‘어제 끝냈어야 해.’ 매우 익숙한 소리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입니다. 우리에게 찾아오는 환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강건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어느 순간 갑자기 구강건강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되어버리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의 긴급한 정도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을 집단화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네 가지의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Group 1은 긴급하고 중요한 일로 지금 바로 해야 할 일입니다. Group 2은 미리 해야 하는 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대비해야 하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건을 ‘예방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죠. Group 3은 중요하지는 않지만, 당신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이며, 마지막으로, Group 4는 시간 낭비에 해당하는 일로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습니다.

시간 관리와 예방치과처치는 Group 2에 속합니다. 즉, 급한 일은 아니지만 중요한 일이죠.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는 ‘Group 1’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기 때문에 ‘나의 구강건강상태는 매우 좋아.’라고 생각하여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고 적절한 예방처치를 받지 않는다면 매우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구강 문제는 예방이 가능하며, 만약 일부 문제가 생긴다고 하여도 조기 치료로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반대의 경우는 매우 불행한 경우인데, 예방처치를 받지 않고, 통증을 참고 병원에 가지 않는다면, 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치료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게속 관리의 주기는 각 환자의 요구도(needs)에 따라 다릅니다. 치과위생사는 환자가 구강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 계획을 가지고 좋은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 주어야 합니다.

환자가 구강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간단한 시간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구강 위생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환자에게 어떤 구강관리방법이 적절한지에 대하여 환자와 함께 이야기 하세요. 또한 이를 실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여러 구강관리용품을 활용하거나, 구강관리를 하는 시간을 정해보세요. 달성이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목록에 추가할 내용을 제안하십시오. 해야 할 일의 목록에 구강관리가 있다면 이를 더 구체화 해 주세요. “점심식사 후 칫솔질과 치실을 하세요.”와 같이 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기록하면 이를 실제로 실천하는지 여부를 조금 더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미루지 마십시오. 미루지 않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시간 간격을 좁히는 것입니다. 하루에 할 일을 시간이 모두 지난 후에 미친 듯이 서둘러서 달성하지 않기 위해서이죠. 구강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하루에 몇 분의 시간은 구강관리를 하는 일에 우선순위를 둘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목표를 문서화하십시오. 구강 건강에 관한 목표를 적어두고 매일 스스로 검토하도록 하세요. 구강 건강은 긴 여정이며 구강 건강이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할수록 구강건강을 지키는 좋은 습관이 길러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Comment :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중요하고 긴급한일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 기사는 이러한 시간 관리 사분면 중 2사분면에 해당하는 예방치과 처치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 관리를 4가지로 요약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를 통해 임상치과위생사가 예방치과 처치가 필요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