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화해모드에 통일 대비 ‘건강공동체’ 도입 필요성 제기
상태바
남북 화해모드에 통일 대비 ‘건강공동체’ 도입 필요성 제기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8.09.1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사회운동본부, 6일 국회 토론회 개최...토론자들 “남북한 보건의료협정 필요”
‘보건의료체계 진단과 개발·협력 증진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얼어붙었던 남북관계가 올 들어 풀리는 조짐을 보이면서 통일을 대비한 ‘한반도 건강공동체’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국회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 분야 남북 교류를 확대하는 협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따랐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정춘숙 의원이 주최하고, 건강사회운동본부(이사장 이수구),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가 주관하는 ‘보건의료체계 진단과 개발·협력 증진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북한 보건의료 체계에 대한 진단과 제약·의료기기 등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위한 협력 강화 모색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를 주관한 이수구 건강사회운동본부 이사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통일을 위한 남북 주민들 간의 소통에는 ‘의료’라는 수단이 가장 바람직스러울 것”이라며 “현시점에서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협력 사업은 대단히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건의료 협력 사업 방향에 대한 개인적 견해도 밝혔다.

이 이사장은 “일천한 저의 대북 보건의료지원 경험에서 보면 북한의 기존 보건의료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방안과 지역적 편차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북한 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발제를 맡은 전우택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연세의대 교수)도 같은 맥락에서 “한반도 공동체를 형성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토대는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만드는 일이 될 것”이라며 견해를 전했다.

전 이사장은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은 ‘한민족의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이를 위해 남한의 보건의료인들은 전문성뿐 아니라 인간과, 사회, 역사에 대한 깊은 인식과 성찰을 해야 하며, 탈북자에 대한 진료 경험 축적 등 북한 환자들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건의료의 각 영역, 전문 학문별로 함께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을 위한 구체적 준비와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남북한 보건의료협정 체결 △남북한 사이 공동기구 운영 △건강공동체 구성을 위한 남한 내 별도의 기구 운영 등을 제시했다.

이승표 서울치대 교수 “한반도 단일 구강보건시스템 구축돼야”

이승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통일치의학협력센터장(서울치대 교수)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치과계를 대표해 참석한 이승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통일치의학협력센터장(서울치대 교수)은 치과계가 북한 구강보건 향상과 남북교류 증진을 위해 노력한 내용과 활동상을 소개하고, 향후 치과계가 한반도 통일을 대비해 추진해야 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센터장은 “현재 북한의 구강보건은 거의 붕괴되다시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에 관한 최소한의 통계나 정보도 얻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만약 현 상태에서 통일이 이뤄진다면 치의학 분야에서 일어날 혼란과 급격한 비용의 발생을 충분히 예상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이어 “치의학 분야의 남북 교류는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반드시 필요하며,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라며 “최종적으로는 한반도 단일 구강보건 시스템이 구축돼야 하며, 남한 치과계에서도 협의체를 통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견해를 밝혔다.

그는 “솔직히 말하자면 남측도 (치과) 용어가 통일돼 있지 않아 용어부터 통일하면서 북한과 교류해야 한다”는 발언을 남기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