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치과는 지금
서울대치과병원 박주영 교수, T 세포 면역학 분야 논문평 ‘네이처 면역학 Nature Immunology’에 게재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박주영 교수의 'Remote control of gc expression by arginine methylation' 논문이 과학연구 전문지인 <네이처 면역학 (Nature Immunology)> 11월 호에 게재됐다.

<네이처 면역학>에 실린 이번 논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발생과 분화를 조절하는 싸이토카인 공통 수용체 감마(common g cytokine receptor, gc)에 대한 내용으로, 박교수는 일본 동경대 Takanayaki 박사 그룹이 동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대한 프리뷰 및 논문평을 제 1저자로 작성해 저널에 이름을 올렸다.

박주영 교수는 지난 2011년 대한치과의사협회 신인학술상, 2014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국제치과연구학회(IADR) 학술경연에서 Unilever Hatton Awards 1등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5년 반 동안은 미국 국립보건 연구소(NIH)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T 세포 면역학을 연구했으며, 특히 올해와 지난해에는 생쥐 모델에서 구강 점막에 분포되어 있는 T 임파구를 분리하고 성질을 분석해 구강점막 면역 향상성을 조절하는 기전을 밝힌 논문을 각각 Frontiers in Immunology와 Mucosal Immunology에 게재한 바 있다.

박교수는 "가설에 대한 토론을 거쳐 수행한 연구 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앞으로 구강 병소의 발생과 치료에 대한 면역학적 접근을 통해 의미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 고 이번 논문 게재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박용환 기자  press@kdha.or.kr

<저작권자 © 치위협보(덴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