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보존수복을 위한 고려사항
상태바
심미보존수복을 위한 고려사항
  • 전수경 (단국대학교 조직재생공학연구소)
  • 승인 2016.10.0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삶의 질(Quality of life)이 높아짐에 따라 치과진료의 심미성은 이제 부수적 고려사항이 아닌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 이러한 요구로 심미치과학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대두되었으며, 심미수복재료로는 광중합형 복합레진과 글라스아이오노머 시멘트, 아크릴릭 레진 등이 치과임상에서 전치부 수복은 물론 구치부까지 널리 이용되고 있다. 많은 재료의 물성변화와 기계적 성질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재료의 탈락과 재료의 수축 시 발생되는 변연누출에 의한 이차우식 발생 및 변색 등의 문제점들이 있다. 따라서 보다 심미적인 재료의 특성을 살려 술자와 환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심미보존수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복합레진 치료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1) 자연치아의 색상 재현

송 등에 의하면 재료의 투명도와 두께 그리고 배경색을 고려하여 높은 투명도를 가진 법랑질을 통해 비추어 나오는 상아질의 색상을 낮은 투명도를 가진 복합레진으로 예측, 재현해야 한다고 보고하였으며, 레진의 표면 광택도 또는 연마 정도도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

 

2) 마모에 대한 저항성 고려

복합레진의 단점 중의 하나는 마모에 저항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Monasky와 Taylor는 표면의 성상이나 강도는 내마모성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Condon 등은 내마모성은 필러의 함량이 많을수록 우수하며 기질레진이 필러에 의해 보호를 받지 못하고 노출될 수록 마모성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Standford 등은 마모로 인한 표면조도의 증가는 복합레진 수복재 색조의 불일치를 야기하는 원인 중의 하나라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심미수복재료 선택 시 이러한 점도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3) 미세누출

복합레진은 치아보다 높은 열팽창계수와 경화시에 발생하는 중합수축 등으로 변연밀폐가 매우 어려우며, 또한 변연부 접합은 수복물의 충전방법, 수복재 자체의 성질에 의해 좌우된다. Prati 등은 복합레진 수복물에서 복합레진의 중합수축과 상아질 결합제의 낮은 결합강도가 작용한다고 하였으며, Mangum 등은 수복물의 변연 적합도와 미세누출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는 수복재의 선택과 조작이라고 하였다. Smith와 Soderholm은 필러 함유량은 중합수축과 반비례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점도 고려되어야 할 점이다.

 

4) 변색

복합레진의 변색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에 의해서 야기된다. 내적 요인은 레진 기질의 변색과 filler의 계면 변화와 같은 재료 자체의 변색을 포함하며, 온도 변화와 수분에 담가 놓았을 때 생기는 변색에 의한 것이다. 한편 외적요인은 색소의 흡수에 의한 착색을 포함한다. 복합레진의 주요 성분으로는 크게 레진기질, 무기필러 및 중합개시제이다. 레진기질은 Bis-GMA나 UDMA가 주로 사용되며 이들은 점성이 높은 액체이기 때문에 TEGDMA와 같은 희석 단량체가 배합되어 사용된다. 복합레진에서의 색 변화는 레진의 충전재 함량이 레진의 다공성 형성에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크기가 작을수록 외인성 변색이 적고, 충전재 함량이 낮을수록 수분을 잘 흡수하여 색 변화가 크다고 하였다.

 

5) 산소에 의한 중합억제층

레진 계열의 재료들에서 중합 후에도 공기와 접촉하는 표층에는 산소의 영향을 받아 중합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으로 형성된 얇은 층을 ‘산소에 의한 중합억제층’이라고 한다. oxygen inhibition layer(OIL)의 정도는 레진의 점도, 개시제의 종류와 농도, 중합온도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최종적으로 충전된 복합레진의 교합면에도 광중합 후에 이 층이 생기기 때문에 문제(마모, 낮은 교합, 변연 적합도의 저하)가 된다. 따라서 임상에서는 복합레진을 와동보다 조금 넘치게 충전한 후에 이 중합억제층의 외형을 수정하고 교합조정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Condon JR FJ. In vitro wear of composite with varied cure, filled level, and filler treatment. J Dent Res. 1997;76:1405-11.

2. Suzuki S LK, Kawai K. Effect of megafiller insertion on the wear of composite resin. Am J Dent. 1994;8:173-8.

3. Roulet JF WC. The influence of oral on composite reisn and glass inomer cement. J Prosthet Dent. 1984;52:182-9.

4. Standford WB FP, Wozniak WT. Effect of finishing on color and gloss of composites with different fillers. J Dent Res. 1983;62:219-23.

5. Prati C TL, Simpson M. Permeability and microleakage of calss II resin composite restorations. J Dent. 1994;22:49-56.

6. Smith RS SK. Method to measure the polymerization shrinkage of light-cured composites. J Prosthet Dent. 1992;68:56-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