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강원도 특별재난지역에 보험료 경감 등 지원 대책 마련
상태바
건보공단, 강원도 특별재난지역에 보험료 경감 등 지원 대책 마련
  • 박용환 기자
  • 승인 2019.04.0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료 30~50% 경감, 연체금 최대 6개월 면제, 이재민 의료급여자 6개월 동안 본인부담금 면제 시행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6일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등 산불피해 발생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재난지역 주민들에게 건강보험료 경감 및 연체금 면제, 의료비 지원 등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주민 중 피해를 입은 지역 건강보험 가입세대에 대해 피해 정도에 따라 월 보험료의 30~50% 범위 내에서 3개월 간 보험료를 경감(인적・물적 동시 피해 시 6개월)하며, 연체금은 4월분부터 최대 6개월까지 면제한다.

피해 발생 지역의 직장가입자(임의계속가입자 포함) 또한 소득월액 보험료에 대해 재난경감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사업장도 연체금을 면제 받는다.

건강보험료 경감절차는 행정안전부에서 특별재난 지역의 피해조사를 거쳐 인적・물적 피해를 입은 대상자를 선정하고, 공단은 경감고시 기준을 적용해 피해정도에 따른 보험료 경감 및 연체금을 면제 조치하는 등 피해주민의 별도 신청 절차를 간소화해 지역주민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특별재난지역의 지역가입 세대 및 직장가입 사업장에 대해서는 6개월 동안 압류예고 및 재산압류 등 체납처분을 유예하고, 이재민 의료급여자로 선정된 피해주민은 재난이 발생한 날로 소급해 6개월 동안 병원과 약국 이용 시 본인부담금이 면제되거나 인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