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표준안 개발
상태바
한국의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표준안 개발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위원회
  • 승인 2019.05.1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표준안 개발

저자 : 원복연(대전보건대학교), 김설악(여주대학교), 오상환(건양대학교), 이경희(신한대학교), 장계원(진주보건대학교), 장종화(단국대학교), 황미영(동남보건대학교)

(이상 가나다 순)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에서 치과위생사가 구강건강증진가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치위생학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인 임상실습 경험이 강조되고 있으며, 임상실습 교육은 치위생학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본 연구는 한국의 치위생학 임상실습 교육기관 중 치과 병·의원을 대상으로, 치위생학의 임상실습 교육현황을 분석하고 선진외국의 임상실습 교육기관의 실습 교육 현황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임상실습 표준안 개발을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내용 및 자료 수집은 국내에서 치위생(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82개 대학을 전수조사하였고, 조사된 관련 정보가 불완전한 2개교를 제외한 80개 대학의 임상실습시기, 학점, 시수, 실습기간, 실습기관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학제별 5개 대학을 선정하여 임상실습 관련 5개 교과목인 임상치위생학실습, 치과임상학실습, 지역사회구강보건학실습, 임상실습, 임상전단계실습에 대한 학점 및 시수를 조사하였고, 교외 실습에 해당되는 임상실습과 지역사회구강보건학 실습의 학점/시수를 근거로 총 학점 및 시간을 환산하여 한국 치위생(학)과의 표준화된 임상실습 총 시간을 도출하였다.

2017년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전국 대학에 개설된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관련 교육과정을 요청하여 82개 대학을 전수조사 한 후 80개 대학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문헌고찰 및 전국대학의 치위생(학)과 소속 교수 110명, 학생 599명, 임상치과위생사 318명 등, 총 1,02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타 의료직종의 임상실습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국 치위생(학)과의 임상실습 교육과정 운영은 학제 뿐 아니라 대학별 실습수행시기, 학점, 시수. 실습기간에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시수는 3년제의 경우 학점은 있으나 시수 표기 없음이 31개교로 가장 많았고, 20시간 이상이 7개교 이었으며, 4년제에서도 학점은 있으나 시수 표기 없음이 9개교로 가장 많았고, 6~9시간 혹은 18시간이 4개교 순으로 나타났다.

2. 한국 치위생(학)과 임상실습은 총 780시간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내용은 치과위생사의 일의 요소 149개 중 필수역량은 77개, 선택역량은 72개로 구분되었고, 치과위생사의 직무에서 가장 많은 업무를 하는 과는 구강내과, 영상치의학과, 치주과, 예방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보철과, 감염관리, 치과교정과, 원무관리, 치과보존과, 기본진료, 소아치과 순으로 나타났다.

12개 치과 진료분야에서 필수역량이 가장 높은 과는 치주과, 구강악안면외과, 영상치의학과, 감염관리, 치과보철과, 예방치과, 원무관리, 치과보존과, 기본진료, 구강내과, 소아치과, 치과교정과 순으로 나타났다.

4. 치위생(학)과 임상실습 학습 성과프로그램은 한국과 외국의 핵심역량을 근거로 도출하였을 때, 치위생 전공지식과 치위생술의 통합 능력, 의사소통 능력, 근거중심의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전문가로서 법적 직업윤리, 리더십 함양, 치위생 실무의 연구 능력 함양, 국제적 감각과 역량, 지역사회 관리 능력, 건강증진 및 예방, 치과경영 및 환자관리 등, 총 10개로 도출되었다.

5. 핵심 기본 치위생술 총 149개의 일의 요소에서 5점 만점에 평균 4.44 이상의 요소로 선정하였을 때 32개가 도출되었으며, 일의 요소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상위 10개는 소독하기, 멸균기 사용 및 평가하기, 충전재 및 접착제 혼합하기, 치근단 촬영하기, 의료 폐기물 관리하기, 인상 채득하기, 진료실 장비 감염 방지하기, 교합 채득하기, 초음파 스케일러 사용하기, 구내 촬영하기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는 치위생 전문지식(Knowledge)과 임상수기(Clinical skill) 및 태도(Attitude)를 갖추어야 하므로 임상실습 교육의 내실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제별로 교내실습과 임상실습의 학점 당 실습 인정시간, 실습교육의 시기, 임상실습기관과 임상실습협약 기준을 제시하고 실습교육의 질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임상실습 학습성과(PO10)에 따른 표준화된 임상실습 지침서의 매뉴얼 개발이 요구된다.

 

※ 위 요약문은 한국치위생학회지 2019년 1호지에 실린 ‘국내 치위생학 관련 임상실습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논문의 1저자인 원복연 교수님께서 요약해 주신 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