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기혼 치과위생사의 직장-가정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상태바
일부 기혼 치과위생사의 직장-가정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황윤숙, 김수화 교수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 승인 2019.08.16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연구는 기혼 치과위생사가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기혼치과위생사의 직장-가정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 갈등의 원인을 찾아 이를 완화해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육아로 인한 치과위생사 이직을 예방하고 효율적 인력 관리 및 활용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연구대상자는 전국에 있는 치과의료기관에 재직 중인 치과위생사들 중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 하였으며, 연구 참여에 동의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20159월부터 12월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이메일과 우편발송 등을 통해 진행됐으며, 전체 320부 중 269부가 회수되어 84.1%가 수합되었다. 이 중 연구에 활용하기 불충분한 설문지 27부를 제외한 총 242부를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이직 의도는 자녀의 연령이 낮을수록 양육비와 양육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높았으나, 근무시간이 조정 가능한 경우에는 낮았으며, 직무스트레스는 지위와 월수입이 높을수록, 야간진료를 실시할수록 높게 나타났다.

직무 만족은 야간일수가 적을수록, 근무시간이 조정가능 할수록, 가정생활 만족도가 높은 경우 높았다.

양육스트레스가 높은 경우 직무만족도가 낮고,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가 높았다.

가정생활이 직장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이 36세 이하인 경우,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상호영향이 크게 나타났으며, 직장생활이 가정에 미치는 영향은 월수입이 낮을수록, 첫째아이 양육자가 양가부모일 경우 더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직장생활이 가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월수입, 양육자, 월 야간진료일 이었고, 양육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상호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가정-직장관계는 본인연령, 가정생활, 양육스트레스, 이직의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장-가정 관계는 양육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경력직 치과위생사들은 결혼, 출산으로 임상현장을 이탈하고 있거나, 육아로 인해 가정-직장, 직장-가정 관계에 서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양성된 인력의 효율적 활용과 기혼 치과위생사의 심리적, 물리적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과 국가의 육아휴직제도 활용, 복직을 위한 문화 형성 등 사회적 지지의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 요약문은 한국치위생학회지 20186월호에 실린 일부 기혼 치과위생사의 직장-가정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논문을 저자인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황윤숙교수님께서 요약해주신 글입니다.

(논문원본은 다음의 링크 확인 https://doi.org/10.13065/jksdh.2018.18.03.29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